-
귀에서 심장박동소리 증상 원인 4가지Life/Daily-Health 2023. 2. 4. 02:17
평상시 없었으나 어느날 귀에서 소리가 나서 불편함을 느낄때가 있다. 눈, 코 예민한 부위별 개인 차이가 있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할 때 나타나기도 한다.
귀에서 들리거나 TV나 전구에서 발생하는 전기소리, 매우 작은 소리에 민감해지는 경우도 있고 심장박동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당연히 피로나 스트레스에 의한 현상일 수 있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질환이나 다른 원인일 수도 있다.
박동성 이명
귀에서 박동소리가 나는 현상을 말하며 일반적 이명과 달리 귀 속에 있는 혈액의 흐름이 들리는 것이다. 일반적인 이명은 귀에서 뇌로 이동하는 전기신호가 비정상적인데 박동성 이명은 혈액이 순환되는 소리이기에 물리적인 부분이다.
뇌에 이상이 있다기보다 혈액흐름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본다. 모든 박동성 이명이 심각한 것은 아니며 일부는 시간이 지나며 나아지기도 한다. 하지만 지속적이라면 전문가 의견을 들어보아야 한다.
주요 원인
1. 고혈압
혈압이 높아진 것으로 단기적으로 보면 문제가 없어보이나 장기적으로 압력으로 심장병을 비롯 여러 건강 문제가 생긴다. 고혈압은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데 고협압에 노출되면 관리를 위해 혈압 체크가 필요하며 보통 유전적인 요소, 노화, 주변환경, 잦은 음주, 각종 질환 등 원인이다.
고협압으로 귀 주변 혈류가 강해 이를 강지하는 것이다.
2. 죽상 동맥 경화증
동맥 속 플라그의 축적으로 통로가 좁아지는 현상으로 혈액의 흐름에 방해를 하여 귀, 목, 머리를 포함 영양소나 산소공급이 원할하지 않고 혈류 자체의 압력만 높아져 박동성 이명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죽상 동맥 경화증으로 박동성 이명이 발생할 경우 심장박동처럼 매우 규칙적인 느낌보다 노래를 부르듯이 규칙적이지 않은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가슴통증, 호흡곤란, 피로감, 어지러움, 근육 약화 등 증상이 동반된다. 플라그가 쌓이지 않도록 식단관리가 필요하다.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이 과도하게 활동하는 것으로 많은 호르몬이 분비되어 다양한 증상과 질환을 불러일으키는 증세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있어 내분비계의 중요한 기관이며 신체에 존재하는 모든 세포가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식을 제어하는 호르몬을 생성한다. 주요 증상으로 집중력 저하, 만성피로, 잦은 배변, 탈모, 귀에서 심장박동소리, 고혈압, 식욕증가 ,손떨림, 불규칙적 월경, 남성의 경우 유방발달 등이 있다.
4. 두경부 종양
경부와 뇌를 제외한 머리와 목 주변에 발생하는 양성과 악성 종양을 뜻한다. 이 종양은 피부, 피하조직, 근육, 혈관, 침샘, 뼈 등 어디서나 발생하여 발생 부위에 따라 개선방법이 다양하다.
특정 부위에 종양이 생겻을 때 주변 혈관을 누르고 압력이 높아져 박동성 이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종양으로 인해 혈관의 압력이 높아졌다면 양성일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양성 종양은 아무런 증세가 없고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눈에 띄는 것으로 끝나지만 특정 부위나 크기에 따라 증세가 있기도 하다.
종양은 모두 제거하는 것이 보통이나 주변 조직에 장애를 일으키거나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일부만 제거하기도 한다. 그러나 악성의 경우, 종양 자체는 물론이며 종양의 원인이 되는 주변 조직도 모두 제거한다. 그러다보니 악성 종양을 제거 후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현대인의 건강은 여러가지 면에서 영향을 받는것 같다.
최근에는 박동성 귀 이명이 사라졌는데 커피를 줄였고, 담배를 일부 줄였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면서부터다.
대신 근래에는 위염이 왔다.
[라이프/일상] - 금연 중 가장 흔한 5가지 증상과 대처 방안
[라이프/일상 건강] - 직업에 너무 감정적으로 몰두하고 있는 징후 4가지
[금융/Health care] - SpFN SARS-CoV-2 백신은 어떤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