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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OT 분석
    Finance/Term-Definition 2022. 2. 4. 11:23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

    마케팅 전략 검토전 우선 자사 제품과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시장의 상황과 경쟁사의 움직임을 파악한다. SWOT분석은 이런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요소는

    <내부환경>

    Strength 강점 :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 내부 환경 요소

    Weakness 약점 :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내부 환경 요소

    <외부환경>

    Opportunity 기회 :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

    Threat 위협 : 자사와 자사제품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

    먼저 자신을 파악하고 외부 시장의 상황 및 경쟁사의 외부 환경 요소를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분석한다. 그 후 약점을 개선하여 외부 환경에 맞는 강점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분석의 3가지 과정

    1. 목적과 목표의 설정

    분석 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 측정 기준을 수립한다.

    예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굴 및 매출 상승을 목표로 전년비 150% 매출 증가라는 수치 설정은 최종적 전략을 세우기 좋다.

     

    2.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현상을 파악

    기업의 내부와 외부 환경, 각각 긍정 부정적 요소를 포함한 분석표를 작성하여 확인한다.

    <항목>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품질과 가격

    ·위치

    ·기술력과 서비스 수준

    예로 음식점 매출 증가를 분석할 때 환경 평가 요소

    <강점>

    ·길가에 위치한 점포 입지

    ·좋은 품질의 식자재 사용

    ·직원이 많아 응대가 좋음

    <약점>

    ·값이 비쌈

    ·조리하는데 시간이 걸림

    강점과 약점을 주관적인 평가가 아닌 수치화하여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한다.

    <외부환경 항목>

    ·업계의 시장 규모 및 성장 가능성

    ·유행과 화제성

    ·주변 환경

    ·경쟁사 상황

    ·경제 상황과 전망

    ·정치적 요인, 법률 및 제도

    <기회>

    ·지역 내 음식점 수가 많지 않음

    ·동일한 메뉴를 취급하는 경쟁 점포가 없음

    ·사무실이 많아지면서 점심시간 유동인구 증가

    <위협>

    ·포장 수요가 증가

    ·외식 수요 감소

    ·단가가 높은 야간 수요 감소

     

    3. 크로스 분석

    분석표를 작성하여 요소를 교차하여 전략을 세우는 방법은 진행

    강점 x 기회 : 기회를 활용하여 강점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강점 x 위협 : 위협을 피해 강점을 부각할 수 있는 방법은?

    약점 x 기회 : 약점으로 인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한 대책은?

    약점 x 위협 : 약점과 위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사태를 피할 대책은?

     

    기업이 직면한 위기를 강점을 이용해 피할 수 있다면 강점을 극대화해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부분을 기반으로 전략을 세우고 시행한다. 그러나 대상을 보는 관점에 따라 강점이 약점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 또 위협이라고 생각한 것이 실제로는 기회가 되는 예도 있다.

    예로 좋은  품질의 재료를 사용해 가격이 비싸다와 포장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같은 내용을 재료가 좋은 포장용 도시락을 만든다라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또 위협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포터의 산업 구조 분석(Five Forces Model)을 사용하거나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있는 VRIO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정밀한 분석을 할 수 있다.

     

    SWOT분석 시 주의점

    이 분석은 간단한 방법인 만큼 잘못된 결론에 도달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몇가지 요인에 주의하여 오류를 방지한다.

    1. 목적과 목표를 반드시 정한다.

    무엇을 위해 이 분석을 하는가?, 목표는 무엇인가?를 확실히 하여 구성원간 공통 인식을 해야 한다.

    2. 기회와 강점을 혼동하지 않는다.

    쉬운 실수는 기회와 강점을 혼동한다. 기회는 시장과 소비자의 경향을 나타내는 외부 요인으로 통제할 수 없다. 강점은 자사의 주체적인 특성으로 제품 및 서비스가 현재 시장 트렌드에 일치하더라도 이는 시장이 그런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 자사의 강점이 아니다.

    이런 부분을 혼동한 채로 전략을 수립하면 트렌드 변화를 선도할 수 없다. 시장의 상황은 이렇다. 자사의 상황은 이렇다로 나누어 고려해야 한다.

    3. 만능 분석법이 아니라는 것 이해하기

    마케팅에는 여러 분석법이 있다. 내부 환경에 의해 강점 또는 약점으로 분리하기 어렵다 같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충분히 이해해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고 사내외 긍정적 부정적 요인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상황의 이해를 높이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여 전략을 세운다면 사업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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