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OT 분석Finance/Term-Definition 2022. 2. 4. 11:23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
마케팅 전략 검토전 우선 자사 제품과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시장의 상황과 경쟁사의 움직임을 파악한다. SWOT분석은 이런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요소는
<내부환경>
Strength 강점 :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 내부 환경 요소
Weakness 약점 :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내부 환경 요소
<외부환경>
Opportunity 기회 :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
Threat 위협 : 자사와 자사제품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
먼저 자신을 파악하고 외부 시장의 상황 및 경쟁사의 외부 환경 요소를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분석한다. 그 후 약점을 개선하여 외부 환경에 맞는 강점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분석의 3가지 과정
1. 목적과 목표의 설정
분석 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 측정 기준을 수립한다.
예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굴 및 매출 상승을 목표로 전년비 150% 매출 증가라는 수치 설정은 최종적 전략을 세우기 좋다.
2.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현상을 파악
기업의 내부와 외부 환경, 각각 긍정 부정적 요소를 포함한 분석표를 작성하여 확인한다.
<항목>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품질과 가격
·위치
·기술력과 서비스 수준
예로 음식점 매출 증가를 분석할 때 환경 평가 요소
<강점>
·길가에 위치한 점포 입지
·좋은 품질의 식자재 사용
·직원이 많아 응대가 좋음
<약점>
·값이 비쌈
·조리하는데 시간이 걸림
강점과 약점을 주관적인 평가가 아닌 수치화하여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한다.
<외부환경 항목>
·업계의 시장 규모 및 성장 가능성
·유행과 화제성
·주변 환경
·경쟁사 상황
·경제 상황과 전망
·정치적 요인, 법률 및 제도
<기회>
·지역 내 음식점 수가 많지 않음
·동일한 메뉴를 취급하는 경쟁 점포가 없음
·사무실이 많아지면서 점심시간 유동인구 증가
<위협>
·포장 수요가 증가
·외식 수요 감소
·단가가 높은 야간 수요 감소
3. 크로스 분석
분석표를 작성하여 요소를 교차하여 전략을 세우는 방법은 진행
강점 x 기회 : 기회를 활용하여 강점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강점 x 위협 : 위협을 피해 강점을 부각할 수 있는 방법은?
약점 x 기회 : 약점으로 인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한 대책은?
약점 x 위협 : 약점과 위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사태를 피할 대책은?
기업이 직면한 위기를 강점을 이용해 피할 수 있다면 강점을 극대화해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부분을 기반으로 전략을 세우고 시행한다. 그러나 대상을 보는 관점에 따라 강점이 약점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 또 위협이라고 생각한 것이 실제로는 기회가 되는 예도 있다.
예로 좋은 품질의 재료를 사용해 가격이 비싸다와 포장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같은 내용을 재료가 좋은 포장용 도시락을 만든다라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또 위협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포터의 산업 구조 분석(Five Forces Model)을 사용하거나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있는 VRIO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정밀한 분석을 할 수 있다.
SWOT분석 시 주의점
이 분석은 간단한 방법인 만큼 잘못된 결론에 도달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몇가지 요인에 주의하여 오류를 방지한다.
1. 목적과 목표를 반드시 정한다.
무엇을 위해 이 분석을 하는가?, 목표는 무엇인가?를 확실히 하여 구성원간 공통 인식을 해야 한다.
2. 기회와 강점을 혼동하지 않는다.
쉬운 실수는 기회와 강점을 혼동한다. 기회는 시장과 소비자의 경향을 나타내는 외부 요인으로 통제할 수 없다. 강점은 자사의 주체적인 특성으로 제품 및 서비스가 현재 시장 트렌드에 일치하더라도 이는 시장이 그런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 자사의 강점이 아니다.
이런 부분을 혼동한 채로 전략을 수립하면 트렌드 변화를 선도할 수 없다. 시장의 상황은 이렇다. 자사의 상황은 이렇다로 나누어 고려해야 한다.
3. 만능 분석법이 아니라는 것 이해하기
마케팅에는 여러 분석법이 있다. 내부 환경에 의해 강점 또는 약점으로 분리하기 어렵다 같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충분히 이해해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고 사내외 긍정적 부정적 요인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상황의 이해를 높이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여 전략을 세운다면 사업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Finance > Term-Defini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은행의 국고업무 취급근거와 역할 (0) 2022.02.08 국고금이란 (0) 2022.02.08 위드코로나란? (0) 2022.02.08 금융시스템의 기능 (0) 2022.02.08 화폐수량설, 명목화폐 외 4가지 경제 용어 (0) 2022.01.17 가격통제 (2) 2022.01.09 무위험이자율 이란 (0) 2022.01.09 임플란트 개념, 분류, 세대별 기술 (0) 2022.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