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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저가 모델, 드디어 출시 임박?Investment 2025. 4. 25. 21:16
2025년 1분기 어닝콜에서 드러난 머스크의 진짜 속내
🚗💡📉📈
머스크가 말한 "우리는 형편없는 차를 만들지 않는다"
2025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는 다소 우울한 수치로 시작됐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9% 하락, 순이익은 무려 71% 감소하며 시장의 우려를 자아냈죠.하지만 분위기를 반전시킨 건 일론 머스크의 한 마디였습니다.
“더 저렴한 모델은 예정대로 2025년 상반기 생산 시작입니다.”
“기존 차보다 못한 테슬라는 만들지 않을 겁니다.”이 발언은 그동안 미뤄졌던 테슬라 보급형 모델, 일명 ‘모델 2’의 출시가 본격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어떤 차가 나올까? 예상 스펙 총정리
항목 내용 포지션 모델3 아래, 콤팩트 EV 세그먼트 예상 외형 미니 모델 Y or 해치백형 배터리 LFP 계열, 약 53kWh 주행거리 약 400km (250마일) 구동방식 후륜 단일 모터 (RWD) 자율주행 테슬라 생태계 유지, FSD 선택 가능 실내 극단적 미니멀리즘 + 테슬라 UX 유지 📌 머스크는 디자인에 대해
“현재 차들과 유사하게 생겼을 것”
이라고 언급하며 완전한 새 콘셉트는 아니라고 못박았습니다.출시 일정은? ✅
- 생산 시작: 2025년 상반기 (6월 전 목표)
- 첫 출시는: 미국 텍사스 or 프리몬트 공장에서 유력
- 판매 지역: 미국 → 유럽 → 중국 순 글로벌 확대
- 추가 모델: 이후 파생 모델 및 인도, 남미 시장 진출 가능성
🧭 출시가 임박했다는 점에서,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실차 공개가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얼마나 저렴할까?
- 목표 가격: $25,000 (약 3,400만 원)
- EV 보조금 반영 시: $20,000대 초반도 가능!
- 한국 시장은 보조금 포함 시 2천만 원대 중후반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이 가격대는 BYD, 폭스바겐 ID.3, 현대 코나 일렉트릭 등 경쟁 모델을 위협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어디서 만들고 얼마나 만들까?
- 기존 공장에서 생산 (텍사스, 프리몬트, 상하이, 베를린 등)
- 전용 신규 조립라인 없이 기존 생산라인 공유로 원가 절감
- 초기 미국 연간 생산량 25만 대 목표
📦 테슬라는 "새 조립 라인 대신 기존 시설 재활용" 전략으로
자본 효율화와 빠른 시장 진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리고 있습니다.시장 반응은?
- 어닝콜 이후 시간외 주가 약 +5% 반등
- 투자자들은 "25K 모델"을 실적 부진 탈출의 핵심 카드로 인식
- 애널리스트 평가도 호전적:
“이 모델은 EV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 물론 초기 생산 난이도나 FSD 기능 탑재 여부에 따라
일부 논란은 남아있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기대감으로 가득합니다.요약 ✍️
구분 요약 모델명(가칭) 모델2 or 저가형 테슬라 출시일정 2025년 상반기 생산 개시 예정 가격 $25,000 전후 경쟁력 브랜드 + 성능 + 가격 삼박자 의미 테슬라 EV 대중화, 시장 점유율 확대 핵심 카드 마무리: 테슬라의 다음 챕터는 대중 속으로
일론 머스크가 그리는 미래는 늘 대담하고 직설적입니다.
"우리는 형편없는 차는 만들지 않는다"는 선언은,
그가 여전히 자동차 시장을 흔들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올해 하반기,
🚗 대중적인 가격의 테슬라
📈 점프하는 테슬라 주가
💬 뜨거운 소비자 피드백이 세 가지가 동시에 찾아올지도 모르겠네요.
테슬라 2025년 1분기 어닝콜: 저가형 모델 관련 주요 내용 정리
2025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테슬라의 저가형 전기차 모델 출시 계획에 대해 여러 언급을 하였습니다. 이번 어닝콜은 테슬라의 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가운데(<span style="white-space: nowrap">매출 -9%</span>, 순이익 -71% YoY) 진행되었으며m.mt.co.kr, 투자자들은 “모델2”로 불리는 저가 모델의 진척 상황에 주목했습니다. 아래에서는 어닝콜에서 나온 머스크 및 경영진의 발언을 중심으로 저가형 테슬라 모델의 주요 사항을 정리합니다.
1. 어닝콜에서 머스크가 언급한 저가형 모델 관련 발언 주요 내용
- 출시 일정 재확인: 머스크와 경영진은 “더 저렴한 모델을 포함한 신차 생산 계획은 2025년 상반기 생산 시작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m.mt.co.kr. 최근 로이터의 출시 지연설을 의식한 듯, 테슬라는 이번 콜에서 저가형 모델의 일정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거듭 확인하였습니다investopedia.cominvestopedia.com. 특히 “현재 몇 가지 마지막 이슈를 하나씩 해결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내 출시에는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언급돼 출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businessinsider.com.
- 품질 및 설계에 대한 자신감: 머스크는 저가 모델이 기존 모델의 단순 축소판이 되거나 품질을 낮추는 방식이 아닐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언론 보도에서 이 신차가 모델 Y의 저가 버전에 불과할 것이란 추측에 대해, 테슬라 측은 “우리는 형편없는 차는 만들지 않는다. 새 모델은 이전에 내놓았던 차들보다 못하지 않을 것”이라며 기존 차량들과 유사한 형태와 품질을 지닐 것이라고 밝혔습니다businessinsider.com. 즉, “외형과 모양 면에서 현재의 차량들과 비슷하게 닮을 것”이라고 설명하여,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차가 아니라 테슬라의 현행 라인업과 일관된 디자인 철학을 유지할 것을 시사했습니다businessinsider.com.
- 저가 모델의 중요성 언급: 머스크는 거시경제 불확실성과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 속에서 더 저렴한 전기차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테슬라는 주주 서한에서 “무역정책 변화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보다 저렴한 선택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히며, 보급형 모델 출시가 향후 수요 확대의 핵심임을 언급했습니다investopedia.com. 머스크 역시 이번 저가 모델이 테슬라의 미래 성장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가능한 한 신속히 시장에 내놓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이번 콜에서 “더 저렴한 모델은 올해 출시 예정”이라는 경영진 언급 포함blog.naver.com).
2. 저가형 테슬라 모델의 예상 스펙 및 특징
어닝콜에서는 구체적인 제원 언급은 제한적이었지만,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와 업계 전망을 종합하면 테슬라 저가형 모델의 스펙은 다음과 같이 예상됩니다:
항목 내용 및 예상 스펙 포지션 및 크기 현행 모델3 아래에 위치하는 콤팩트 세그먼트 전기차topelectricsuv.com. 모델3보다 작은 해치백 또는 소형 SUV 형태로 추정되며, 전체적인 *폼 팩터(form factor)*는 모델3/Y와 유사하게 설계businessinsider.com. 배터리 및 주행거리 코발트-free LFP 배터리(리튬인산철) 채용 예상. 약 53 kWh 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약 250마일(400km) 수준을 목표topelectricsuv.com. 이는 도심 주행 및 일상용으로 충분한 거리로, 비용 절감을 위해 주행거리를 크게 희생하지 않는 선에서 결정된 것으로 보임. 동력 성능 구동모터는 단일 모터 후륜구동(RWD) 기본으로 추정 (가격을 낮추기 위한 구성). 0-60mph 가속 등 성능은 모델3 스탠다드 수준으로 예상되나, 테슬라 특유의 즉각적인 토크와 자율주행/소프트웨어 기능 등 핵심 경험은 그대로 제공될 전망topelectricsuv.com. 디자인 및 특징 미니 모델 Y에 가깝다는 의견도 있으나, 테슬라 측은 “기존에 우리가 만들던 차보다 못한 차는 없을 것”이라며 단순한 축소·원가절감판이 아님을 강조businessinsider.com. 외관 디자인은 테슬라 패밀리 룩을 계승하면서 공기역학 및 생산효율을 극대화한 형태. 실내는 필요한 편의사양을 갖추되 극단적 미니멀리즘으로 원가 절감 예상. 소프트웨어적으로는 FSD(완전자율주행) 옵션 지원 등 동일한 테슬라 생태계 경험을 제공topelectricsuv.com. 주: 위 스펙은 공식 확정된 내용이 아닌 현재까지의 보고된 정보와 업계 전망에 기반한 예상입니다.
3. 출시 시기 및 대상 시장
- 출시(생산) 시점: 테슬라는 이 저가형 모델의 2025년 상반기 중 생산 시작을 공식 목표로 제시했습니다m.mt.co.kr. 구체적으로 *“내년 6월까지 생산 개시”*를 내부 타임라인으로 보고 있으며, 차량 출시(인도)는 이르면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닝콜에서 경영진은 “현재 어떠한 장애 요소도 없어 10개월 내 생산 시작이 가능하다”고 언급하며 늦어도 2026년 초까지는 양산에 돌입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businessinsider.com.
- 출시 및 판매 시장: 머스크는 구체적인 지역별 출시 계획까지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이 모델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모델로서 미국을 비롯한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에 출시될 전망입니다. 특히 해당 차량이 ‘대중적 가격의 테슬라’인 만큼, 테슬라의 주력 시장인 북미와 유럽 외에 중국을 포함한 신흥 전기차 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우선 미국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2026년에 미국 내 25만 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이후 중국과 유럽 현지 공장에서도 생산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g-enews.com. 이는 초기에는 북미 시장 공급에 집중하고 점차 생산 거점을 확대하여 지역별 수요에 대응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 출시 후 확대: 테슬라 CFO 바이바브 타네자(V. Taneja)는 2024년 말 실적발표에서 “2025년 상반기 저가형 모델 출시 후 라인업을 지속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topelectricsuv.com. 이를 통해 추후 다양한 파생 모델(예: 소형 CUV, 로보택시 전용차량 등)이나 추가 시장 출시가 예상되며, 인도와 같은 잠재 시장도 관세 장벽 완화 시 진출을 타진할 가능성이 언급되었습니다.
4. 예상 가격대
- 머스크의 목표 가격: 일론 머스크는 지난 2020년 ‘배터리 데이’ 행사에서 “$25,000짜리 테슬라”의 개발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바 있습니다techcrunch.com. 이때 제시된 $25k는 테슬라가 배터리 원가 절감 등을 통해 기존 모델3 대비 절반 수준의 생산비용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전망에 근거한 목표 가격입니다.
- 현재 예상 가격 범위: 최근 업계에서는 해당 모델의 실제 출시 가격이 $25,000 초중반대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을 기준으로 약 $25,000~$30,000 수준이며, 여기에 미국 EV 보조금(최대 $7,500) 적용 시 실구매가 $20k대 초반, 한화로 약 3천만 원 미만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topelectricsuv.com. 즉, “보조금 적용 시 3만 달러 이하”를 목표로 가격 책정이 논의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topelectricsuv.com. 다만 정식 출시 시점의 옵션 구성, 물가 및 환율 등에 따라 가격은 변동 가능성이 있으며, 테슬라가 지역별 가격 정책(예: 유럽, 중국 현지화 가격)을 어떻게 가져갈지도 지켜봐야 합니다.
- 가격 경쟁력: 이 가격대라면 현재 시중의 경쟁 전기차 (예: GM 볼트 EV, 폭스바겐 ID.3, 중국 BYD 모델 등)와 직접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고도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됩니다. 테슬라는 최근까지도 여러 차례 차량 가격 인하를 단행해왔는데, 이는 향후 이 저가 모델 출시와 함께 시장 점유율 확대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m.mt.co.kr. 애널리스트들은 “보급형 전기차 출시가 최근 부진한 판매를 반등시킬 주요 촉매”라고 평가하고 있어chicagokoreatimes.com, 실제 출시 시 공격적인 가격 책정으로 테슬라 생태계의 고객 저변을 크게 넓힐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생산 계획 및 거점
- 기존 공장 활용: 테슬라는 이번 어닝콜에서 저가형 신모델을 “현재의 차량 생산라인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기가팩토리 건설이나 별도의 신규 생산라인 투입 없이, 현행 모델 생산 설비를 공유하여 저가형 모델을 만들어낼 계획인 것입니다investopedia.com. 테슬라는 이 접근법에 대해 “당초 예상만큼 원가 절감 효과는 크지 않겠지만, 불확실한 시기에 자본지출을 효율화하면서도 생산량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investopedia.com. 다시 말해, 기존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 속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 생산 거점: 구체적으로 어느 공장에서 먼저 생산이 시작될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 공장 또는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을 초기 생산지로 거론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생산을 시작으로 물량 확보 후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와 독일 베를린 기가팩토리 등에서도 현지 생산을 확대하여 각 지역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입니다g-enews.com.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앞서 언급된 미국 내 연 25만 대 생산 목표 역시 기가팩토리 텍사스 등의 증설 여력을 감안한 수치로, 초기 안착 후 글로벌 생산체제를 갖출 전망입니다g-enews.com.
- 생산 방식 최적화: 저가형 모델은 차세대 플랫폼의 요소와 기존 플랫폼 요소를 혼용하여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teslarati.com. 테슬라는 완전히 새로운 조립라인 대신 기존 라인을 이용함에 따라 설계 상 일부 제약이 있었음을 인정했는데(“디자인이 기존 라인에서 할 수 있는 것들로 제한되었다”는 언급)businessinsider.com, 이는 앞서 언급한 대로 생산시설 투자를 억제하기 위한 결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기술적 난관은 모두 극복 가능한 수준이며 계획에 차질이 없다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어닝콜에서 언급된 “마지막 남은 문제들을 하나씩 제거하고 있다”는 코멘트처럼businessinsider.com, 현재 생산 준비의 최종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6. 시장 및 투자자 반응
- 주가 반응: 1분기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저가형 모델 관련 긍정 소식은 투자자들에게 안도감을 제공했습니다. 실적 발표 직후 시간외 거래에서 테슬라 주가는 다소 출렁였으나, 머스크가 어닝콜을 통해 저가 모델 출시 계획을 재확인하고 자신감을 표명하자 시간외 주가가 약 5%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businessinsider.com. 이는 투자자들이 저가 모델을 테슬라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머스크의 발언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가시성이 높아진 데 따른 긍정적 반응으로 해석됩니다.
- 투자자 및 애널리스트 견해: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오래 전부터 보급형 테슬라의 등장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해왔습니다. 특히 2025년 상반기 출시가 현실화된다면, 최근 들어 부각된 경쟁사의 약진과 테슬라 브랜드 역풍(정치적 논란 등으로 인한)으로 인한 판매 둔화를 만회할 카드가 될 것이라는 평가입니다chicagokoreatimes.comtechcrunch.com. 일부에서는 머스크가 2020년에 약속했던 $25k 차량이 계획보다 지연된 데 대한 비판도 있었으나,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머스크가 Tesla 경영에 전념하고 약속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신뢰를 일정 부분 회복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businessinsider.combusinessinsider.com. 테슬라 측의 “보다 저렴한 모델 개발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언급investopedia.com 자체가 시장 수요와 투자자의 기대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 향후 전망: 시장은 향후 수개월 내 실제 저가 모델 공개 이벤트나 추가 정보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만약 2025년 내 이 모델이 출시된다면, 전기차 시장 판도 변화는 물론 테슬라의 판매량 및 점유율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사이버트럭에 이어지는 또 하나의 빅뉴스로 이 보급형 모델을 주시하고 있으며, 테슬라 주가에도 주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한편, 출시 초기에 생산량 확보와 품질 유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 조언도 있습니다 (경영진도 “초기 램프업 속도가 다소 느릴 수 있다”고 언급blog.naver.com). 전반적으로, 저가형 테슬라 모델에 대한 시장의 관심과 기대는 매우 높으며, 2025년 하반기 전세계 도로에서 이 새로운 테슬라를 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References)
- 테슬라 2025년 1분기 주주 서한 및 컨퍼런스콜 내용 – 머니투데이 보도m.mt.co.krinvestopedia.com
- 2025년 1분기 테슬라 컨퍼런스콜 한글 번역 요약 – Business Insider / Investopedia 내용businessinsider.combusinessinsider.com
- 관련 업계 보도 (Reuters/TechCrunch 등) 및 애널리스트 보고techcrunch.comg-enews.com
- 기타 자료: Tesla Investor Day 및 배터리데이 발표, WSJ 등 참고 (topelectricsuv 인용)topelectricsu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