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PO, 초기 공모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기Economy/Management 2022. 12. 8. 16:24
기업공개 (IPO) 란?
IPO 프로세스에는 현금과 교환하여 주식을 판매하여 기업을 공개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주식을 파는 회사는 이 돈을 미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하기로 하고서 말이다.
기업은 왜 상장을 할까?
기업이 상장을 선택하는 데 몇 가지 이유가 있다. 한 가지 이유는 상장하는 기업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자본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잠재적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매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세번째 이유는 주주들에게 추가적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IPO 프로세스에는 누가 참여할까?
공개하기로 결정한 회사는 일반적으로 투자 은행, 법률 회사, 회계사 및 IPO 준비를 돕는 기타 전문가와 협력한다. 이 전문가들은 회사가 미국의 경우 SEC에 S1 양식을 제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회사가 S1 양식을 제출하면 SEC는 문서를 검토하고 회사가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회사가 이런 요구 사항을 통과하게 되면 SEC는 회사의 등록 명세서를 승인하고 이로서 공식적으로 상장을 하게된다.
IPO 프로세스의 주요 단계
여러 단계가 있다. 첫째, 회사는 상장을 원하는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회사는 발행할 주식의 유형을 결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IPO를 처리할 인수자를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회사는 S1 양식을 채우게 된다.
공개의 이점은 무엇일까?
회사가 공개하기로 결정하면 투자자가 회사의 주식을 상장하지 않은 경우 지불하는 것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점은 회사가 자본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자본 시장에서 자금을 좀더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다. 세 번째 이점은 상장 하지 않아 주식을 팔 수 없었던 주주들에게 유동성을 제공해준다.
IPO 프로세스는 회사가 증권 거래 위원회에 등록 명세서를 제출할 때 시작된다. 이 서류에는 예상 수익과 주당 수익, 특정 재무 정보가 포함되어야 하며 회사는 기업 공개와 관련된 사업 계획과 함께 위험을 설명하는 안내서를 추가로 첨부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