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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창업 발전 단계
    Economy/Management 2022. 4. 17. 21:44

    학자별 단계구분

     

    webster

     

    1)모험사업준비 단계

    모험사업 아이디를 획득하고 이를 평가하며 이에 대한 특허권 등의 권리와 사업들을 준비하고 협상하는 기간

     

    2)조직 단계

    창업팀과 함께 창업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조직화하는 단계

     

    3)재정적 위기 단계

    신제품 개발과 판매 유통망의 구축 등으로 자금수요는 많고 수입은 없어 재정적으로 어려운 시기

     

    4)제품도입 단계

    개발된 제품을 시장에 출하하는 단계로 아직 자금부족이 심각함

     

    5)확장 단계

    도입된 신제품의 판매 확장에 따라 의욕적으로 활동하는 기간으로 가장 중요한 시기

     

    6)결과 단계

    기술 집약적 신제품의 개발과 시장 진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하거나 아니면 실패로 끝나는 등 결과가 확실하게 나타나는 창업성과의 최종단계임

     

    Kazanjian and Drazin

     

    1)개념화 개발 단계

    창업하기 이전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과 기술적 문제 해결에 모든 노력을 집중하며 공식적인 조직구조는 아직 갖추어지지 않고 모든 기능들은 창업인에 의해 스스로 수행됨, 이 단계에서 직면하는 문제로 자원의 획득과 기술개발에 관한 것으로 신제품의 개발과 사업 아이디어를 투자자 및 금융지원기관 등에 설득시키는 것임

     

    2)상업화 단계

    제품 아이디어가 명확하고 기초자금의 조달이 이루어지면 조직의 초점은 상업화를 위한 제품과 기술개발에 맞추게 된다. 이 시점에서 기업의 기능적 부서가 나타나게 되고 이 단계의 후반부에서 상업화를 위한 제품이 처음으로 완성된다. 기업은 시장에서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기능을 잘 수행하는 제품의 생산, 판매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시장 내에서 기업의 위치를 확고히 수립하지 못한다. 이 단계에서의 주된 문제는 생산 및 마케팅, 기술적 문제의 해결 등을 들 수 있다.

     

    3)성장단계

    기술적 타당성과 성공적인 시장진입이 이루어지면 회사는 판매 및  종업원 수에 있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특징을 보이고 가장 중요한 초점은 수익성을 얻으면서 충분한 규모로 어떻게 제품을 생산, 판매 및 분배하는 가에 있음

    내부의 구조와 의사소통은 더욱 공식화되며 각 개인은 전문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내부의 구조와 의사소통은 더욱 공식화되며 각 개인은 전문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단계의 주요 문제점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의 확대와 조직 관리에 관련된 문제들로 대량생산체제의 확립, 효율적 생산관리, 시장점유율의 제고, 조직 구성원의 관리 등을 들 수 있음

     

    4)안정화 단계

    기업의 성장이 어느정도 둔화되면서 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는데 기술창업기업은 성장률과 시장에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 내부에서의 주요한 할동은 제2,제3의 제품 개발 혹은 구조와 절차가 공식화되고, 폭넓은 사업 경험이 있는 최고 경영층이 들어오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기존 생산라인의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한 문제가 된다.

    Ruhnka and Young

     

    1)제 1씨앗 단계

    아이디어 또는 제품의 개발이 조금 진행된 상태다.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제품의 성공적 개발이 목표이고 원하는 제품 개발의 실패 위험이 있는 시기이다.

     

    2)제 2창업 단계

    계획한 제품을 만들어 놓고 시장조사와 함께 사업계획이 이미 완료된 상태로 완전한 시장조사 및 제품의 시장출하를 준비하는 단계이며, 시장 규모에 따라 경제성 상실의 위험이 상존하는 시기이다.

     

    3)제 3성장 단계

    본격적으로 제품을 출하해서 매출을 본격화시키는 때로서 시장 진입에 성공, 목표 매출액 달성, 손익분기점에 도달한 단계이며 변화에 대한 경영자의 경영능력 부족이 우려되는 시기로 매출이 급증하고 기업 확장을 고려할 시기이다.

     

    4)제 4확장 단계

    매출이 대폭 증가하고 기업이 손익분기점을 넘어 이익을 내기 시작한 상태로 매출액 증가율 유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단계이며 비대한 조직의 관리와 예상치 못한 경쟁자 출현에 대하여 걱정하는 시기이다.

     

    5)제 5회수단계

    매출액 증가율이 안정되고 신제품 개발을 시도하는 단계로 주식 공개 또는 합병을 고려하고 매출액 저하, 시장점유율 저하 등의 원인으로 공개 또는 합병이 되기도 한다.

     

    Van de Ven

    1)사업형성 단계

    창업인의 사업의 기반이 되는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 습득하는 단계로서 대부분 창업 이전의 직장에서 경험을 얻는 기간을 말한다. 이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그 범위는 0-18년이며 평균 5.4년 정도이다.

     

    2)계획 단계

    창업인이 공장가동을 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결정을 수행하는 시점에서 실제 공장이 가동되는 시점까지를 말한다. 이 기간의 범위는 1-36주이며 평균 2개월 정도이다

     

    3)계약 용역단계

    실제로 생산과 영업을 수행하는 단계로 기업은 수요자들에게 계약으로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는 사업 초기 단계이다.

     

    4)전매품 단계

    높은 성과를 보이는 기업들은 3단계를 수행하는 중에 전매품을 개발하고 이 제품을 마케팅하는 과정과 문제점을 다루기 시작하며 판매 경로를 찾기 시작한다. 보통 조업을 시작한 지 약 28개월이 지나면 이 단계가 시작된다.

     

    5)다제품 단계

    3단계와 4단계를 수행하는 중 기업에 따라 추가적으로 기존의 제품 라인과 관련된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단계들이 순차적으로 발생하지만 기업의 연령과는 관계가 없으나 기업의 성과와는 매우 깊은 관련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즉 성과가 낮은 기업들은 초기단계에 머무르는 반면, 성과가 높은 기업들은 후기단계까지 진해오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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