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보안부팅 활성화 방법
    IT-Information/Issues 2024. 3. 18. 01:10

    들어가기에 앞서
    Windows 11 업데이트를 고려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은 관점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기능의 제공: Windows 11은 Windows 10에는 없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향후 업데이트에서 Windows 10에 추가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최신 기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Windows 11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11만의 새로운 앱: Windows 11은 특정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개선된 Windows Media Player와 같은 앱은 Windows 11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의 유연성: Windows 11로의 업그레이드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기존 Windows 10 사용자는 업그레이드 후 10일 이내에 원래의 Windows 10으로 되돌릴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새 운영 체제를 사용해 보고 만족하지 않을 경우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성능 향상: 일부 측면에서 Windows 11은 성능 개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텔 코어 CPU가 장착된 시스템에서는 Windows 11 2022 업데이트가 최적화되어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11로의 전환을 고려할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 익숙함의 중요성: 많은 사용자에게 익숙한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것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Windows 11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Windows 10과 유사하지만 다른 점도 있으며, 업그레이드는 예상치 못한 설정 변경이나 기타 옵션 수정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의 필요성: 현재로서는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필수적인 시점은 아닙니다. Windows 10은 2025년 10월 14일까지 지원될 예정이므로, 1~2년 후에 업그레이드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Windows 11로의 업그레이드 여부를 결정하는 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보안부팅 활성화
    윈도우 보안부팅 활성화

    개요

    윈도우 10과 함께 제공하고 있는 PC 등에는 기본적으로 Secure boot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하지만 특정 버전의 리눅스 및 이전 윈도우를 실행하는 경우에 선택적으로 보안부팅을 해야할 수 있다.
    그리고 필자가 알아보게된 결정적 이유는 윈도우 11로의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조립PC 구입시 보안부팅이 설정이 안되어 있었다.

    Windows 11 버전 23H2 업데이트 후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Copilot Pretty Button 알아보기


    UEFI BIOS 화면에서 Secure boot 가 잘못 설정되어 있다면 윈도우 설치 진행이 안될 수도 있다. 이때 적용 여부를 체크해야하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제휴 링크이며, 위 연결된 쿠팡에서 구매하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UEFI 펌웨어 또는 Bios 진입 없이 간단하게 체크 가능하고 그대로 하면 쉽게 할 수 있다.

    Secure boot란

    부팅방식으로 UEFI를 이용할 때, 펌웨어의 유효성을 체크하는 것을 말한다.
    서명이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펌웨어를 통해서만 부팅을 허용하는 일종 안전 장치다. 보안 부팅을 사용하도록 설정 하고 완전히 구성한 경우 컴퓨터는 맬웨어등으로부터 감염 그리고 공격에 안전할 수 있다. 윈도우 설치를 위해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게 되는데 이때 USB 제조사에서 적용해둔 신뢰할 수 있는 Firmware가 없어지게 된다. 이때 Secure boot가 활성화된 상태라면 이 활성을 해제 한 후 설치가 가능하다.
     

    UEFI모드와 레거시 모드는 무슨 차이

    레거시 바이오스(Legacy BIOS)
    20년 전 운영 체제를 가동을 위해 설계된 오래된 유틸리티로 16비트 시스템, 최대 1MB의 메모리밖에 액세스 할 수 없다. 오래된 BIOS 펌웨어는 최신의 PC와 호환 되는 것이 조금씩 어려워 지고 있기 때문에, 레거시 바이오스를 대신해서 2010년 이후 UEFI모드로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레거시 모드를 디폴트로 제공하는 업체도 아직 많다.
    최신 PC에서는 레거시 바이오스와 UEFI 모드 둘다 부트 모드로 적용되어 선택적으로 진행 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UEFI모드

    Unified Extensible Firmware Unterface의 약어로
    최신 PC용의 표준 펌웨어 인터페이스이다. 기술이 발전하여 기기의 온도와 전력 모니터링, 원격보안, 가상화 및 T프로세서 확장 등으로 바이오스를 발전 시켜야할 필요성이 커지게되고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대체하기 위해 생겨난 유틸이다.
    장점은 2테라 바이트 이상의 고용량 하드 디스크 제어가 가능하고 하드웨어를 진단하지 않고 빠른 OS부팅이 가능하며 보안 부팅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바이오스 설정 화면도 GUI가 크게 개선 되어 사용성이 좋다.

    Secure Boot 적용 여부 체크 방법

    윈도우 버튼 옆 검색창에 시스템 정보를 검색
    BIOS 모드 및 보안 부팅 상태를 확인
    BIOS 모드에 UEFI가 표시되고 보안 부팅 상태에 해제 이 표시되면 보안 부팅이 비활성화된 것

     

     

    활성화하는 방법

    2단계를 거쳐야함
    1.윈도우가 설치된 MBR을 GPT로 변환
    2.메인보드 BIOS 설정에서 UEFI모드 활성
    우선 계정을 로컬계정으로 변경

    로컬계정으로의 변경
    로컬계정으로의 변경

    1단계전 확인사항

    1.win10 버전 v1703 이상
    2.legacy bios 또는 UEFI 사용 여부 확인
    3.win10 설치된 드라이브 파티션 3개 미만
    4.bitlocker 사용시 드라이브 암호 해독 및 비활성화
    위 조건 중 하나라도 미만족시 변환 불가, 윈도우 재설치 없이 변환할 수 없음

    실행에서 msinfo32를 입력하고 들어가면 시스템정보상 BIOS모드를 볼 수 있음
    실행에서 msinfo32를 입력하고 들어가면 시스템정보상 BIOS모드를 볼 수 있음

    레거시로 표시된 경우 전환이 가능
    버전 확인은 윈도우키 + R 누르구 winver 입력 현재 버전 확인

    윈도우키와 영문R을 누르면 해당 OS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음
    윈도우키와 영문R을 누르면 해당 OS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음

    이 작업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백업을 받고 진행해야함
    윈도우 + I 단축키를 눌러 설정창에서 좌측의 복구 메뉴에서 고급 시작 옵션의 지금다시 시작 버튼 클릭

    단축키인 윈도우와 영문i를 누르면 설정이나오고 거기에서 복구탭
    단축키인 윈도우와 영문i를 누르면 설정이나오고 거기에서 복구탭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고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표시되면 문제해결 메뉴 클릭

    복구탭에서 다시시작을 누르고 옵션 선택
    복구탭에서 다시시작을 누르고 옵션 선택

    고급 옵션 선택

    옵션선택을 누르면 PC초기화와 고급옵션이나옴 거기서 고급옵션을 선택
    옵션선택을 누르면 PC초기화와 고급옵션이나옴 거기서 고급옵션을 선택

    명령 프롬프트 선택

    문제해결 > 고급옵션에 들어오면 나오는 명령 프롬프트
    문제해결 > 고급옵션에 들어오면 나오는 명령 프롬프트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할 계정을 선택

    명령프롬프트상 계정
    명령프롬프트상 계정

    선택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
    * 계정 비밀번호 설정하지 않은 경우는 계속버튼을 눌러줌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계정 암호를 입력하는 모습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계정 암호를 입력하는 모습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 후 시스템 호환이 가능한 경우 별다른 오류가 표시되지 않고, "Validation completed successfully" 메세지가 표시 됩니다.
    <명령어>

    mbr2gpt /validate

    mbr2gpt/balidate 입력한 후 모습
    mbr2gpt/balidate 입력한 후 모습

    GPT 변환 유효성 검사가 완료되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MBR>GPT 변환을 수행합니다.
    <명령어>

    mbr2gpt /convert

    명령어 실행
    명령어 실행

    명령어 실행시 새로운 EFI 파티션이 생성되고 필요한 모든 UEFI부팅 파일 및 기타 GPT 구성 요소 파일이 해당 파티션에 설치 됩니다. 마지막으로 UEFI 모드로 시스템을 부팅할 수 있도록 BCD를 업데이트합니다.

    UEFI 모드 변환하는 모습
    UEFI 모드 변환하는 모습

    UEFI 모드 변환 성공 메세지가 표시되면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닫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시작하면서 UEFI를 사용하도록 설정안했다면 부팅과정시 DEL키, F12 등 (프로세스별 실행키)로 들어가서 적용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주의점 윈도우를 GPT로 변환 후 메인보드가 Legacy BIOS가 아닌 UEFI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하며 변경 없이 부팅하면 윈도우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혹시 BIOS 모드에서 UEFI 모드 변환 부팅에 실패 하면 BIOS 모드로 변경 후 이전 수행한 백업으로 윈도우를 복원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CSM지원 비활성화로 설정
    CSM지원 비활성화로 설정

     
    제 프로세스에서 지원하는 보안부팅은 CSM지원을 비활성화하였을 때 나타나게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비활성화를 하면 아래 보안부팅 메뉴가 생기고 거기에서 비활성화를 활성화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리고 설정 저장 후 재부팅
     
    윈도우 + R 단축키를 눌러서 msinfo32 들어가면 

    시스템 정보 상에 보이는 BIOS 모드 UEFI 그리고 보안부팅의 상태
    시스템 정보 상에 보이는 BIOS 모드 UEFI 그리고 보안부팅의 상태
    보안부팅이 생긴 모습
    보안부팅이 생긴 모습

    윈도우 보안 > 장치 보안에도 보안부팅이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제휴 링크이며, 위 연결된 쿠팡에서 구매하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보안부팅의 목적

    보안부팅은 특히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맬웨어 및 손상된 구성 요소 차단: 윈도우 11 디바이스가 시작될 때 맬웨어 및 손상된 구성 요소가 로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보안 부팅은 초기 부팅 보호와 함께 시작되며, 이후 신뢰할 수 있는 부팅 프로세스가 이어집니다. 이는 Windows 시스템이 안전하게 부팅되도록 도와줍니다.
    • 안전한 부팅 시퀀스 생성: 보안 부팅은 Windows 커널의 신뢰할 수 있는 부팅 시퀀스를 통해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듭니다. 이를 통해 UEFI, 부팅 로더, 커널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 간의 부팅 시퀀스 전체에 걸친 맬웨어 공격을 차단합니다.
    • 펌웨어 보안 강화: Secure Boot는 부팅방식으로 UEFI를 이용할 때, 펌웨어의 유효성을 체크합니다. 이는 서명이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펌웨어를 통해서만 부팅을 허용하는 안전 장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는 맬웨어 등으로부터 감염과 공격에 안전할 수 있습니다.
    • 악의적인 소프트웨어 로드 방지: PC가 시작될 때 Secure Boot는 악의적인 소프트웨어가 로드되지 않도록 설계된 중요한 보안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최신 PC는 Secure Boot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BIOS(기본 입력/출력 시스템)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컴퓨터를 보다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보안부팅을 설정함으로써 맬웨어와 다른 보안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유선네트워크 설정 수정해보기

     

    윈도우11 유선 네트워크 설정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 이후에 원격으로 컴퓨터를 켜보려고 인터넷은 무선에서 유선으로 변경하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포설을 해야하는 상황이라서 우선 네트워크 설정사항만 올립니다.

    goldsystem.tistory.com

     
     

    동네에서 가장빠른 인터넷 회선 찾아보기

     

    동네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회선 알아보기

    인터넷 약정이 벌써 3년이상 사용이 완료되어 교체가가능해졌는데 어디가 좋을지 고민해보기로 했다 회사마다 제공하는 회선에 분명 속도 차이가 있을 것이란 생각으로 알아보았다 우리가 쓰

    goldsystem.tistory.com

     
     

    imac을 PC용 모니터로 사용해보는 방법이 있다

     

    iMac을 PC 용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최신 iMAC은 4k 레티나모니터,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 생생한 색상 등 뛰어난 디스플레이가 특징이다. Windows PC에서 화면을 표시하는 것은 좋은 선택일 수 있다. 먼저 iMAC을 보조 모니터로 사용할

    goldsystem.tistory.com

     
     

    윈도우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

    xbox 게임바에서는 알아보면 괜찮은 기능들이 꾀있는 거 같음

    컴퓨터화면 녹화기능(윈도우10+윈도우11) 녹화단축키

    윈도우10 캡쳐 방법

     

    컴퓨터 화면 녹화 윈도우 10 녹화 단축키

    게임바 윈도우10이 게임바 game bar라는 프로그램을 기본 내장하고 있다. 게임바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스크린샷을 찍고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 원래 게임 노고하용 프로그램이어서 한번에

    goldsystem.tistory.com

     

    Window 업데이트 소식

    윈도우 23H2 업데이트 내용

    윈도우11 22H2로 업그레이드

     

    윈도우11 22H2로 업그레이드

    개요 얼마 전 5월 초에 Windows Insiders에 릴리스된 22H2 RTM 빌드 22621이 Microsoft가 공식 승인한 것으로 알려짐 공식적 업데이트는 현재까지는 9월에 가능한 상황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해당 업데이트

    goldsystem.tistory.com

    Windows 11 버전 24H2 업데이트: 구형 PC 사용자를 위한 중요한 안내

     

    Windows 11 버전 24H2 업데이트: 구형 PC 사용자를 위한 중요한 안내

    올 가을 출시될 예정인 Windows 11의 새로운 업데이트, 버전 24H2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는 구형 CPU를 사용하는 PC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사용자들의 관심

    goldsystem.tistory.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