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에 대한 원고를 작성하는 방법
    Life/Story 2022. 11. 24. 02:47

    개요 만들기는 글을 쓰는 과정이다.

    소설을 쓰는 것은 단순히 주제를 생각해내는 것 이상이다. 성공적인 글을 위해 몇가지 단계를 활용한다면 효과적이다. 처음에는 과정이 벅찰 수 있지만 무엇을 가지고 어느 곳에 노력을 집중할지 고민해본다면 훨씬 수월해질 수 있다. 글을 쓰는 과정은 인내와 헌신이 필요하지만 읽기 쉬운 원고 작성을 위해 유용한 팁을 활용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원고 작성 스토리텔링의 문제

    장르와 청중에 대한 이해

    소설의 내용을 고려하기 전 장르와 대상 독자를 알아야 한다. 장르를 정의하는 것은 아이디어에 집중하고 따라야할 비유나 관습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중요하다. 청중을 알면 독자에게 직접 말할 수 있도록 작문 스타일을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실수를 피하고 이야기에서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할 수 있다. 소설이 어떤 장르에 속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일반적인 하위 장르를 조사하고 이야기에 가장 적합한 장르를 찾을 수 있다. 청중이 확실치 않다면 이 또한 조사를 통해 알아가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중이 10대를 대상으로하는 소설을 쓰고 있다면 다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그들이 읽고 싶어하는 것
    • 그들이 관심 갖는것
    • 그들의 일상 생활

    이에 바탕이 된다면 독자의 필요와 욕구에 맞는 스토리를 조정하는데 유리하다.

    원고 작성 방법

    일일 목표 설정

    소설을 끝내고 싶다면 정기적으로 글을 써야 한다. 매일 또는 매주 특정한 시간을 정해 글을 쓰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매일 특정한 시간을 정하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다. 일관되게 쓰지 않으면 막히거나 압도되어 소설을 완성하기 어려워진다. 글을 쓸 시간을 찾기 힘들다면 일지나 공책을 사용하기도 하며 생각과 아이디어를 메모해두는 것도 좋다.

    글을 쓰는 목표에 대한 정립

    글을 쓰고 싶은 이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당신의 창의적인 면을 표현하고 활기를 불어넣고 싶은 것인지, 메시지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싶은 것인지, 감정을 위한 '창의적인 분출구'를 찾고 있는 것인지, 사랑하는 사람에게 유산을 남기고 싶은 것인지, 글로 돈을 벌기를 바라고 있는 것인지 등에 대해서 말이다.

    이유가 무엇이든 그것을 이해하고 진실한 것인지 다시금 생각해보아야 한다. 감정의 분출구를 찾기 위해 소설을 쓰고 있다면 완성하기 어렵거나 언제 출판될지 알기 어려울 수 있다. 단지 돈을 벌고 싶어서 소설을 쓴 다면 끝가지 밀고 나갈 동기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소설을 쓰는 이유는 진정성을 가지고 진정으로 성취하고 싶은 것이어야 완성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또한 달성 가능해야 하며 노력하고 헌신하여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주인공 여정의 정의

    우리는 주인공의 여정과 모든 이야기가 비슷한 흐름을 따른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들어봤지만 소설을 쓸 때 이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볼 겨를이 없다. 주인공의 여정을 정의하는 것은 성공적인 소설을 쓰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주인공의 여정을 알게 되면 해당 스토리를 따라가도록 소설을 맞춤화하고 성공확률을 높인다. Joseph Campbell이 개발한 개념 영웅의 여정은 많은 고대 신화와 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는 패턴으로 거의 모든 스토리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사건이며, 그것은 모험으로 시작된다. 진정성과 성공적 소설을 만들기 위해 영웅의 여정을 이해하고 이야기에 스며들게하는 것은 중요할 수 있다.

    관점 결정

    1인칭, 3인칭 또는 다른 관점 등 어떤 관점에서 소설을 쓸지 결정하는 것이다. 1인칭은 내레이터가 이벤트가 발생하는대로 경험하게된다. 3인칭은 화자가 외부 관찰자로 존재한다. 그들은 모든 정보르를 가지고 있지만 사건 자체를 경험하고 있지는 않다. 내레이터가 특정 캐릭터의 생각에만 접근할 수 있는 3인칭 제한과 같은 여려 유형의 3인칭도 있다. 소설에 어떤 관점을 사용해야할지 모른다면 몇가지 질문을 통해 도출해볼 수도 있다.

    • 이 이야기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 독자들이 이 책에서 무엇을 얻길 원하는가
    • 독자들이 소설을 읽을 때 무엇을 느끼게할 것인가
    • 작가로서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 작가로서 당신의 약점은 무엇인가
    • 당신의 이야기는 영웅의 여정에서 어디에 적합한가

    자신의 관점을 결정할 때 스스로에게 물어봐야할 질문이다.

    단어수와 기한 정하기

    소설을 끝내고 싶다면 기한을 정해야한다. 아직 준비되지 않았거나 시간이 많다고 몇 번을 말해도 준비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소설을 쓰는 데 몇년이 걸릴 수도 있고 얼마 걸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소설을 끝내고 싶다면 단어수와 기한을 정하는게 좋다. 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원하는 단어수를 알아야 한다.

    이것은 소설에 나올 총 단어 수에서 제목과 요약의 단어를 뺀것으로 그 숫자를 알게 되면 하루에 몇 단어를 쓸 것인지 생각하게 된다. 단어 수에 마감일까지 남은 일수를 곱한 다음 자신을 위해 하루를 빼고 마감기한과 소요글을 예측해볼 수 있다. 이렇게해서 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주기적인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다.

    끝으로

    이제 처음부터 끝까지 소설을 쓰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이제 작업에 투입하면 된다. 매일 또는 매주 시간을 내어 글을 쓰고 집중하는 자신을 돌아 본다. 막히거나 압도당하는 경우 한걸음 뒤로 물러나서 잘못된 부분을 재평가해야 할 수도 있다. 소설을 쓰는 것은 쉽지않지만 그만한 가치가 분명히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