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가지수선물의 거래유형Finance/Derivatives-and-options-trading 2022. 6. 10. 16:41
주가지수선물의 거래유형은 헤지거래, 투기거래, 차익거래 및 스프레드거래 등이 실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헤지거래
현물(주식)포지션과 반대방향으로 선물을 매수 또는 매도함으로써 현물시장에서의 주가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는 것을 말한다. 헤지거래자는 주가변동 위험을 회피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 헤지거래를 하지 않았다면 주가 상승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나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투기거래
현물포지션 보유여부에 관계없이 선물 자체의 매매차익을 겨냥하여 거래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약정대금의 15%만으로 선물을 매매할 수 있어 약 6.7배 지렛대효과(leverage effect)가 발생한다. 한편 투기거래자는 선물포지션 보유기간에 따라 30분 내외의 단기투자자 (scalper), 장마감시간까지 포지션을 청산하는 당일거래자 (day trader) 및 익일로 포지션을 이월하는 포지션거래자(position trader)로 분류된다.
차익거래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코스피200지수)간 차이가 적정수준을 초과할 경우 선물과 현물(코스피200 구성종목 basket)중 상대적으로 고평가된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을 매수한 후 양자간 가격차가 해소 또는 역전되었을 때 청산거래(반대매매)를 함으로써 무위험 차익을 얻는 기법이다. 차익거래는 현물포지션을 기준으로 매수차익거래 및 매도차익거래로 구분된다.
매수차익거래는 선물가격이 이론가격보다 고평가된 경우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함과 동시에 저평가된 현물을 매수하는 거래이다.
매도차익거래는 선물가격이 이론가격보다 저평가된 경우 저평가된 선물을 매수함과 동시에 고평가된 현물을 매도하는 거래이다.
이와 같이 차익거래에 있어 현물은 코스피200 구성종목 중 일부 혹은 전부로 구성된 인덱스 포트폴리오를 사용한다.
스프레드거래
서로 다른 주가지수선물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양 종목의 매입과 매도 포지션을 동시에 보유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초자산이 동일한 주가지수선물의 결제월물별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만기간 스프레드 calendar spread 거래와 코스피200선물 및 스타지수선물과 같이 기초자산이 상이한 주가지수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간 스프레드(inter-market spread)거래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