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애드센스 HTML 스크립트 코드 이해
    IT-Information/Blog-operation 2022. 5. 25. 17:24

    들어가며

    티스토리를 열심히 가꾸어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콘텐츠의 품질과 방문자 유입에 따라 승인 유무가 달라짐, 승인을 받고 본격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할 수 있음

     

    애드센스의 HTML 코드 구현 방식에 대해 기본이지만 어려운 부분을 이해해보려고 함

     

    그 중에서도 애드센스 스크립트(Script) 코드와 클라이언트(Client) 값, 마지막으로 슬롯(Slot) 값에 대해 알아본다.

     

    1.애드센스 승인 스크립트

    2.애드센스 광고 스크립트

     -클라이언트 값

     -슬롯 값

     

    애드센스 승인 스크립트

    스크립트 코드로 이뤄져있으며 애드센스 승인 뿐만아니라 승인 이후 자동 광고 노출에 대해서 제어할 수 있는 코드로 티스토리 HTML 스킨의 <head>안쪽에 삽입만 해두면 됨

    <script data-ad-client="ca-pub-1234567890123456"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코드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고 굵은 글씨 부분이 client값임, 보통 이것을 매개변수라고 이야기 하며 풀 네임은 data-ad-client 다.

     

    애드센스 광고 스크립트

    애드센스 광고 스크립트 코드는 최초 승인 이후 각 스킨에 맞는 위치에 생성한 광고 코드를 배치하여 생성하면 되는데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 인피드 -->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format="fluid"
         data-ad-layout-key="-h5+6+3-eg+bm"
         data-ad-client="ca-pub-1234567890123456"
         data-ad-slot="9876543210"></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 일반적 광고 -->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234567890123456"
         data-ad-slot="123456789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 사이드바 -->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234567890123456"
         data-ad-slot="6789012345"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이런 양식으로 광고를 붙여넣는다.

    인피드 광고는 기존 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와 다른점이 있는데 레이아웃키라고 하는 매개변수가 사용된다. 

    풀네임으로 data-ad-layout-key 다.

     

    인피드광고는 사이트마다, 티스토리마다 다른 스킨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여지는 형태 또한 다양해야 한다. 즉 사용하고자 하는 티스토리의 스킨 스타일에 맞춰서 적용되어야 하므로 이를 인피드 광고 생성시에 사용자가 자신의 스킨에 맞게 변경해야 하는데 그 환경 설정 값이 레이아웃키에 작성된다. "-h5+6+3-eg+bm"

     

    클라이언트 (data-ad-client) 값

    위에 광고코드를 잘 보면 인피드 외에는 모두 같다는 걸 알 수 있는데 이것은 광고 코드를 100개, 1000개, ... 만들어도 클라이언트값은 불변하며 data-ad-client 값은 자신의 ID라고 생각해볼 수 있게된다. 회원가입할 때 아이디를 정하면 못바꾸는 것이다. 애드센스 문의할 때도 필요한게 이 클라이언트 값이고 형태는 ca-pub-숫자 형태로 되어있으며 사용자마다 아이디가 다르듯 다르다.

     

    슬롯(data-ad-slot) 값

    슬롯값은 해당 광고의 고유번호로 생각하면된다. 슬롯값은 광고를 새롭게 만들 때마다 랜덤으로 할당받는다. 

    여기에서 참고할 사항이 생기는데 상단 광고 2개를 같은 슬롯값을 사용했다고 한다면 슬롯번호도 하나로 이 하나의 애드센스 코드를 본문 상단에 두 번 넣은 상황이 생긴것으로 이렇게 한다고해서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 되거나 두 개의 애드센스가 늘 같은 광고가 나오거나 하지는 않지만 그리고 문제도 없다. 단지 통계를 정확하게 볼 수 없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