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키워드 분석 및 검색 사이트 Top 10
    IT-Information/Blog-operation 2022. 4. 4. 21:49

    키워드 분석 사이트의 각 웹페이지별 특징에 대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활용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 분석사이트를 활용하기에 앞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볼 것이 있습니다.

    1. 어떤 목적을 가지고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찾는가

    2. 나만의 키워드 분석 방법 가이드가 있나

    3. 검색하고 싶은 특정 키워드가 있다면, 해당 키워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구체적인 종류의 데이터는 무엇인가

    4. 키워드 검색 또는 키워드 분석 후에 해당 키워드를 어떻게 이용해 이상적인 결과를 만들어낼까

     

    다양한 질문을 통해 먼저 목적을 설정해 계획성 있는 분석을 진행하면 좋은 인사이트 자료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Top 10

     

    1. 블랙키위 (다양한 키워드 분석 정보)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 기반 키워드 분석 툴로 사람들이 찾는 키워드 검색량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임

    이슈 키워드를 통해 실시간 급상승하는 키워드부터 2만+, 1만+, 5천 등 실제 검색량을 기반한 정보를 제공함

    특정 키워드에 대한 PC와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월간 검색량 정보를 제공함

    1년 동안의 검색량과 다음달 예상되는 검색량 정보도 제공하여 전반적인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음

    해당 사이트는 블로그와 카페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한 포화 지수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쓰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음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20개 연관 키워드 정보고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추가로 검색한 키워드의 10대, 20대, 30대 등 연령별 검색 비율을 알 수 있고, 성별 비율, 이슈성까지 도움 될만한 다양한 분석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에서 제공하는 월간 콘텐츠 발행량과 콘텐츠 포화 지수는 정말 유용한 정보임

    단순히 키워드 검색량이나 연관키워드 같은 경우는 다른 키워드 분석 도구에서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지만, 매월 블로그나 카페에서 해당 키워드와 관련해 얼마나 많은 컨텐츠들이 생겨나고 있고, 얼마나 많이 분포해있는지 아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도를 수치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트렌드를 빨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바로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음

     

    2. 키자드 (네이버 블로그 운영을 위한 필수 키워드 분석 사이트)

    키워드 마법사를 통해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주요 검색 엔진에서 자동으로 완성되는 키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기를 통해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상위 노출된 네이버 블로그 Top10 중에서 특정 키워드의 빈도 수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 가능하며, 이미지 수는 얼마나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현재 뉴스, 연예, 스포츠, 이벤트 등 카테고리에서 각 Top 20 키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구글 검색 등록, 블로그 등록 조히 등 다양한 기능들도 함께 제공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꼭 함께 살펴봐야 할 키워드 분석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도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상위 노출된 블로그에서 사용된 키워드 빈도 수와 이미지 개수를 알 수 있는 분석 정보는 핵심 정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검색 상위노출과 어떤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지 여러 사례를 살펴보면서 분석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 어느정도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엔진에도 노출시키기 위해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3. 오디피아 (유저들이 사용하는 모든 키워드 분석)

    소셜(SNS)분석에 있는 소셜 맵 기능을 통해 언론, 블로그 그리고 SNS에서 생겨나는 문서들을 분석하여 일상/행동/관심사/감성 등 별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셜분석을 통해 수 많은 브랜드 중 어느 브랜드가 소셜미디어에서 많이 언급되는지, 또 얼만큼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셜 인덱스 변화를 통해 현재 일반 유저들 사이에서 뜨고 있는 기업은 어디인지 등을 예측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언론보도, 블로그, SNS에서 분석된 키워드에 대한 실제 문서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사용하는 단어를 통해 현재 많은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원하고, 어디로 떠나고 싶은지 등 다양한 정보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온랑니 상에서 사람들의 생각, 행동들을 분석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유용한 키워드 분석 사이트입니다. SNS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만큼 SNS 마케팅 전략에 핵심이 될만한 무료 키워드 분석 프로그램이며, 바이러스처럼 전파되는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도 정말 유용한 데이터가 많이 모여있는 사이트입니다.

     

    4.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키워드 검색량 조회)

    특정 키워드 검색 시 PC/모바일 월간 검색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된 다수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 기능을 통해 특정 단어가 포함되거나, 포함되지 않은 결과를 필터링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키워드를 여러 개 입력하여 한 번에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수를 월별, 업종별, 테마별 등 분별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검색되는 키워드 검색량을 중심으로 분석하기 위한 키워드 검색 사이트입니다. 실제로 네이버 검색 광고를 위해 이 도구를 제공하는 서비스지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하기 때문에 키워드 분석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도구는 단순히 네이버 블로그, 웹사이트, 파워컨텐츠 등에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를 운영하는 모든 채널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접속해 확인하면 유용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5.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검색 관련 분석의 핵심 사이트)

    패션부터, 화장품, 디지털, 가구,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인기 검색어를 일간/주간/월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연령대별 급상승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고, 시사, 엔터, 스포츠, 이슈, 이벤트 등으로 필터링해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기간, 범위, 성별, 연령을 설정하고 0~100을 기준으로 검색어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 분야별 제품 인기 검색어 TOP500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 사람들이 어떤 분야의 어떤 제품을 찾고 있는지 분석하기에 유용하고,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최대 5년 동안 트렌드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살펴볼 수 있어서 쇼핑몰을 운영하기 전이라면 꼭 접속해봐야할 키워드 분석 툴중 하나입니다.

     

    6. 구글 트렌드 (구글에서 발생하는 모든 트렌드 제공)

    구글에서 최근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일별로 Top8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급상승하는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년도별 올해의 검색어를 통해 국내, 인물, 게임, 영화 등 분야별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기간별 관심도를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를 웹, 이미지, 뉴스, 구글 쇼핑 그리고 유튜브 검색별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다른 키워드 분석 툴과는 다르게 구글 검색 엔진에서 검색되는 키워드를 기반한 분석 툴이라는 점은 다소 차별화된 점입니다. 무엇보다도 요즘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채널인 유튜브에 관한 키워드 검색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유튜버 또는 유튜브를 통한 광고를 집행하는 사람들이라면 필수로 접속해서 확인해야 할 키워드 분석 사이트중 하나임

     

    7. 썸트렌드 (사람들의 생각 확인)

    특정 키워드에 대한 언급량을 일별/주별/월별로 확인할 수 있는 트렌드 분석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연관검색어 Top30까지 카테고리별로 나눠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감정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해 사람들이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키워드에 대한 긍정/부정/중립의 퍼센트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에 사용된 원문 블로그, 언론보도,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유용한 부분이라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연관 단어와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입니다. 연관 단어의 경우 어떤 특정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마인드맵으로 연결된 연관어를 살펴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고, 다수의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해당 키워드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 볼 수있습니다.

     

    8. 키워드 마스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면 필수)

    검색한 키워드 대한 PC 및 모바일 검색량, 관련 문서 개수, 사우이 노출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연관 검색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 기능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현재 작성된 글들이 네이버에서 제대로 노출이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셀러 마스터 기능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분을 위한 키워드 분석 정보이며, 검색량을 포함한 해당 키워드 기반의 상품 수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른 키워드 분석 도구들과 다르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 분석 도구 셀러 마스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9. 데이터 플래닛 (시각화된 다양한 데이터 정보)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시각화된 다양한 차트 및 맵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제, 사회, IT, 문화 등 분야별로 시각화된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공유하거나 다른 채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예를 들면 "한국 부자"를 검색하면 "연도별 한국 부자 수""주요 지역별 한국 부자 수"등의 데이터를 한국 지도 맵과 차트를 기반으로 시각화된 데이터를 색상별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플래닛은 디테일한 키워드 분석보다 관련된 정보를 시각화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어서 분석 데이터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KWFinder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분석이 필요할 때)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구글 검색량부터, CPC 단가, 키워드 어려움 정도 등 상위 노출을 위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키워드 트렌드 정보를 통해 지난 5년간의 검색량 히스토리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며, 현재 트렌드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나오는 구글 첫 페이지 검색 결과도 볼 수 있고, 각 검색 결과로 나온 사이트의 도메인 점수, 페이지 점수, 백 링크 개수, 페이스북 공유 개수 등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혹은 다양한 채널을 구글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구글 SEO를 위한 키워드 분석을 위해 사용해볼 만한 키워드 도구 입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키워드 검색 횟수가 제한되지만, 전문 키워드 도구에서 제공되는 데이터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같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