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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P 마케팅 믹스란?
    Economy/Management 2022. 2. 21. 19:37

    4P 마케팅 믹스

    제품

    생산과정중심의 상품들이 제품이라 정의되었다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디자인, 브랜드, 심볼, 보증, 이미지 등 폭넓게 포함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전략을 제품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실물만 제품이던 시대에서 이제는 무형의 서비스나 브랜드까지 포함하고 있다.

     

    유통경로

    단순히 물건을 파는 장소만을 뜻하는 것이 아닌, 고객과의 접촉이 이루어지는 부분의 전체적인 유통경로의 관리를 포함함. 유통경로를 관리한다는 것은 곧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까지 포함된 공급사슬을 관리한다고 볼 수 있는데,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까지 전달되는 과정임

     

    판매촉진

    말그대로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구매 유인 기법으로 대중들과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매출을 이끌어내는데, 이 방법으로 크게 광고, 홍보, 판매촉진, 인적판매 이런 4가지의 방법이 있고 TV광고, 신문, 전단지, 인터넷 광고 등의 촉진 전략이 있음

     

    가격

    제품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나타낸 수치로 생산자가 생산한 제품의 가치를 가격이라는 숫자를 통해 가치를 판단하며 다음 같은 전략이 있다.

    Skimming 비싸게 파는 고가 전략

    Penetrating 싸게 파는 침투 전략

    Competitive Pricing 경쟁사와 관계를 이용한 가격전략

    가격이 가치 척도의 중요한 수단이었으며 최근에는 판매촉진 방법으로도 믹스된다.

     

    포지셔닝 전략 절차

    소비자 분석 :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군에 무엇을 원하는지 또는 어떤 불만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는 과정

    -제품에 대한 만족, 불만족의 원인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

    경쟁제품 확인 : 자사 제품의 경쟁 상대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표적시장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경쟁자가 달라질 수 있음

    -경쟁제품에 무엇이 있나?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 : 표적시장의 경쟁자를 확인했으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포지셔닝 맵 활용하여 경쟁 제품의 포지션과 자사의 포지션을 확인한다.

    -경쟁제품 속성은?

    -경쟁제품 소비자 지각상태는?

    자사제품의 포지셔닝 개발 : 경쟁 제품의 포지션을 확인하였으면 소비자의 욕구를 더 충족시킬 적합한 포지션을 결정하고 자사의 포지션을 정함

    -소비자에게 무엇을 인식시킬 것인가?

    -경쟁제품보다 우위에 설수 있는 포지션은 무엇인가?

    포지셔닝의 확인 및 재포지셔닝 : 소비자에게 목표한 위치에 포지션이 되었는지 확인하여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다시 한번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분석을 해보는 것이 좋음

    -의도한대로 제품이 포지셔닝되었나?

    -소비자 욕구와 경쟁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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