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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조사와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정리
    Economy/Management 2022. 2. 21. 19:21

    시장조사

    1단계 : 문제정의

    2단계 : 조사실행 주체 선정

    3단계 : 계획수립

    4단계 : 자료수집방법 및 표본 결정

    5단계 : 수집

    6단계 : 분석

    7단계 : 결과해석 및 전략도출

     

    시장조사 목적 설정 : 조사하고자 하는 문제의 범위를 정하고 구체적인 조사의 목적설정

    조사계획 : 구체적인 정보의 종류를 파악하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계획 개발

    조사 자료의 수집, 처리 : 조사자료를 수집, 처리, 분석하는 과정은 시장분석 툴을 활용

    조사자료 분석 : 수집된 자료는 정확성과 완전성 여부 확인 후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 해석

    결과 해석과 시사점 도출 : 최종단계로 조사결과의 해석과정을 통해 전략을 위한 시사 도출

     

    마케팅 전략 수립
    1. 애로사항 파악
    1.1. 애로사항 접수
    1.2. TFT 구성
    2. 내부환경분석
    2.1. 7S분석 
    2.1.1. 구조 : 부서/팀 구성, 부서간 협력, 인원 구성, 의사결정 등
    2.1.2. 전략 : 회사의 지속적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장기적 목적과 이를 위한 계획
    2.1.3. 시스템 : 핵심 프로세스 지원업무 포괄함. 제품개발, 운영관리, 경영관리, 정보시스템, 회계, 인사, 관리도구, 모니터링 방법 및 평가
    2.1.4. 경영스타일 : 경영진의 리더십 스타일과 조직을 관리하는 운영 스타일
    2.1.5. 직원 : 회사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자산으로 정성적 측면에 대해 고려해야하며 인센티브 같은 보상프로그램 보다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장기적인 조직 발전에 긍정적 역할을 할 인적자원 그룹양성에 대해 생각함
    2.1.6. 능력 : 회사 직원들이 가진 핵심역량이나 스킬에 의해 경쟁우위가 확보 가능한지 고려함, 회사의 대표적인 기술 우위, 팀별 우위, 업무 수행 능력, 기술역량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
    2.1.7. 공유가치 / 이념(Shared Value) : 모든 조직문화를 이끌어나가는 가치 체계, 원동력을 의미한다. 회사의 비전, 전략의 방향, 전신적인 신념, 회사 존재의 이유 등 무형의 요소들로 구성됨 위 구성의 근간이됨
    2.2. 3C분석
    2.2.1. 고객 :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분석, 세분화된 시장 중에 선정된 구체적인 마켓과 니즈의 파악이 포함 (필수고려) 구매력, 소비규모, 성장가능성, 잠재 고객 존재 등이며 성과를 도출하며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함, 피드백 또한 필수 분석
    2.2.2. 경쟁자 : 자사와 동일 또는 비슷한 제품군의 경쟁 관계 기업을 말한다. 라이벌 제품과 자사 제품의 장단점, 마케팅 전략의 차이를 고려해야함, 경쟁자 취약점을 공략하고 경쟁자를 목록화하며, 경쟁자의 기술력, 인지도, 점유율, 장/단점 등 분석을 통해 당사 대비되는 제품 개선, 시장선정, 포지셔닝을 통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함
    2.2.3. 자사 : 내부 자원에 관한 역량 파악으로 SWOT분석의 SW, 브리오 분석과 연결된다.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 물적자원, 핵심역량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구조를 고려하며 자원 종류와 규모를 파악하고 약점을 파악하여 강점은 부각하고 약점은 보완하는 전략을 수립한다.
    2.2.4. 활용 – 3C분석은 다른 마케팅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일때가 많고 3C를 시작으로 분석작업을 진행한다. 일반적인 마케팅 분석 순서는 3C > STP > SWOT > 4P 순서로 이루어지며 기업마다 차이도 있음 고객, 경쟁사, 자사, 마켓, 포지셔닝 등 모든 절차와 고민은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고객, 시장, 제품은 변화를 거듭해가며 시장에 적응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진 제품 운영 기업들은 특히 버전이 지속적 변해가며 그에 따른 고객과 시장, 경쟁사들의 변화에 적응해가야하며 버전을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이런 마케팅 분석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2.5. 4P(마케팅 믹스) : 현대 마케팅에서 경영자가 통제 가능한 요소를 4P라고 한다. 4P는 product 제품, 유통경로 place, 판매가격 price, 판매촉진 promotion을 말한다. 이 것은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실시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마케팅 믹스라고 한다. 
    2.3. 재무재표분석
    2.4. 가치사슬분석
    3. 외부환경분석
    3.1. 시장동향 분석
    3.2. PEST분석
    3.3. 5Force분석
    3.3.1. 기존 경쟁자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가며 점유율 높임, 차별화를 통한 고객 충성도 높이는 방법
    3.3.1.1. 적대관계가 강해지는 요인
    3.3.1.1.1. 해당 산업의 성장속도
    3.3.1.1.2. 경쟁기업의 수와 규모 그리고 시장 지위
    3.3.1.1.3. 제품 차별화
    3.3.1.1.4. 퇴거 장벽
    3.3.2. 잠재적 경쟁자 : 새로운 시장 진입자랑 유사함, 신규 진입 기업이 많을 수 록 경쟁이 치열해짐, 진입장벽이 높으면 높을수록 신규 진입 위협도 줄고 과도한 경쟁을 예방함
    3.3.3. 대체재 : 특정 산업이 충족시키고 있는 고객의 욕구를 비슷하게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
    3.3.4.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는 공급처에 납품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올리거나 품질을 낮추는 행동으로 교섭력을 높일 수 있다
    3.3.4.1. 전방통합 : 공급자가 자신의 제품을 이용하는 기업을 인수 또는 합병하는 경우
    3.3.5.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의 교섭력도 강해지는 경우 가격 인하와 제품의 품질 및 서비스 개선을 판매자에게 요구하고 판매자들을 경쟁시킴
    3.3.5.1. 후방통합 : 구매자가 다른 판매자와 제휴를 하거나, 합병을 하거나, 직접 생산에 나서는 것을 의미한다.
          > 이렇게 5 Force 모델 분석을 통해 대상 기업의 산업적 부분에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하고 경쟁사에 달라지는 상대적인 부분을 찾아낼 수 있음
    3.4. STEEP분석 : 
    1단계, 분석중인 요소 이해
    2단계, 다른 트렌드 간의 상관 관계 평가
    3단계, 트렌드를 이슈와 관련
    4단계, 다가올 이슈의 방향성 예측하기
    5단계, 시사점 도출
    3.4.1. Social : 대중의 드렌드, 소비자 생활방식, 교육배경, 사회활동
    3.4.1.1. 문화적 측면이 포함되며 건강 의식, 인구 증가율, 연령 분포, 직업태도 및 안전강조
    3.4.2. Technological : IT Trends, 혁신 기술, 과학기술 보급
    3.4.2.1. R&D, 자동화, 기술 인센티브 및 기술 변화율과 같은 측면 : 진입장벽, 효율적 생산수준, 아웃소실 결정에 영향을 줌
    3.4.3. Environmental : 지구온난화, 재순환, 전문환경
    3.4.3.1. 날씨, 기후 및 기후 변화와 같은 생태 및 환경 측면으로 관광, 농업 및 보험과 같은 산업에 영향을 줌
    3.4.4. Economic : GDP 성장, Inflation & CPI(소비자 물가지수), 환율
    3.4.4.1. 회사 운영 및 의사 결정 방법에 큰 영향을 미침, 예를 들어 금리는 회사의 자본 비용에 영향을 미쳐 회사가 어느정도 성장하고 확장하는지 영향을 줌
    3.4.5. Political : 정치적 협의, 규제안, 이해정당과 NGOs
    3.4.5.1. 세금 정책, 노동법, 환경법, 무역 제한, 관세 등과 같은 요인으로 상품 및 서비스와 정부가 제공하지 않으려는 것들이 포함된다. 국가의 보건, 교육 및 인프라에 영향을 미친다.
    4. 전략수립
    4.1. SWOT
    4.2. STP
    4.3. 4P
    4.4. 세부전략(유통, 판매 등)
    5. 전략실행
    5.1. 전략실행관리 및 모니터링
    6. 사후관리
    6.1. 실행전략진단
    6.2. 수정 및 보완
    6.3. 교육연계
    ▶ 위 과정을 통해서 단기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비전체계정립, 판매촉진 전략 정비, 기업진단을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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