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옵션의 만기 이해
    Finance/Derivatives-and-options-trading 2022. 1. 25. 21:33

     

    옵션 만기시 포지션의 손익은 당초 프리미엄과 동 옵션의 행사가격과 선물계약의 가격 간의 차이의 함수다.

     

    105달러 콜을 2달러의 프리미엄에 판단고 가정하면 거래 최대 이익 가능 금액은 2달러이다. 만기 시의 선물가격의 가능한 여러가지 상황을 검토해보면

     

    손익을 위해서는 옵션을 팔고 프리미엄으로 2달러를 받는다. 프리미엄은 2달러 행사가격은 1백5달러이며 이것을 배정받게 되면 선물계약을 의무적으로 팔아야 하는 가격이 된다.

     

    콜옵션 매도

    콜옵션 매도 시나리오 1번

    옵션 만기 시의 선물 가격은 1백 12달러, 이 옵션은 내가격으로 배정을 받으면 나는 선물을 1백5달러에 팔고 이 선물거래에서 즉각 7달러의 손실을 입는다. 프리미엄으로 2달러를 받았고 선물에서 7달러를 잃었으므로 순손실은 5달러가 된다.

     

    콜옵션 매도 시나리오 2번

    선물 가격이 옵션 만기 시에 1백 6달러, 이 옵션도 내가격으로 옵션을 행사하게되면 나는 선물을 행사가격인 1백5달러에 팔게되며 선물거래에서 1달러의 손실입고 프리미엄으로 2달러를 받았기 때문에 나는 1달러의 순이익이 된다.

     

    콜옵션 매도 시나리오 3번

    시나리오 3번에서는 옵션 만기 시의 선물 가격이 1백 달러, 이 옵션은 외가격으로 행사하지 않으면 선물에서는 아무런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프리미엄으로 받은 2달러의 순이익 된다.

     

    콜옵션 매도 시나리오 4번

    선물 가격이 94달러, 시나리오 3번과 비슷하게 외가격으로 행사되지 않을 것으로 프리미엄으로 받은 2달러의 이익

     

    콜옵션 매수

    콜옵션 매수 시나리오 1번

    옵션 만기시 선물 가격은 1백12달러, 내가격으로 나는 이 옵션을 1백 5달러에 행사하게되면 7달러의 이익을 얻게된다. 그러나 지불한 옵션에 대한 프리미엄 2달러를 차감하여 순이익은 5달러가 된다.

     

    콜옵션 매수 시나리오 2번

    옵션 만기 시 선물 가격이 1백6달러, 내가격으로 옵션을 행사하여 1달러를 벌고 프리미엄으로 2달러를 지불한 것을 차감하여 순손실 1달러가 된다.

     

    콜옵션 매수 시나리오 3번

    만기시 1백달러, 외가격으로 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2달러를 차감한 순손실 2달러가 된다.

     

    콜옵션 매수 시나리오 4번

    만가시 94달러, 외가격으로 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2달러를 차감한 순손실 2달러가 된다.

     

    출처 : https://www.cmegroup.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