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DI 경제동향 체크Economy/Issues 2021. 12. 10. 15:09
요약
최근 경제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완만한 경기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규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 백신의 광범위한 보급과 9월 이후 방역조치 완화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생산과 소비, 고용개선
-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으로 인적 이동 확대, 신용카드 매출 증가하는 등 내수 개선
- 글로벌 공급망의 문제로 제조업 회복세는 제한됨
- 글로벌 산업생산, 교역량 축소로 대외여건 약화
- 제조업 생산 감소세 지속, 재고율 급등, 경기 동행지수,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하락하는 부정적 신호 나타남
- 오미크론 변이 확산은 방역조치 강화와 금융시장 불안정으로 이어져 하방위험이 확대되고 있음주요 경제지표에서는 수입, 환율, 소비자 물가가 유의적으로 증가했내요
그리고 볼만한게 전산업생산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중에서 광공업생산, 소매판매액지수가 전달대비 크게 증가했습니다.
수입의 큰 증가 추세가 보이고요 유가는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 추이는 상승세롤 보이고 있으며 주요 기여도는 공업제품, 농축수산물에서 비중이 크게 반영된 모습입니다.
주요 원자재가격은 10월말 대비 11월말 니켈과 주석이 크게 상승했고 두바이유, 아연, 납이 유의적으로 조정을 받은걸로 보입니다. 최근 원유가 상승세에서 주춤한 보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 겨울을 꾀나 예년보다 춥지않을까 예상해봅니다.
9월 대비 11월 경제성장률 전망치입니다. 기존 예상치보다 하향하고 있고 22년은 예상치를 일부 상향시켰습니다. 한국은 하향되어 있습니다.
금융시장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시장에서 돈의 흐름을 엿볼수 있습니다. 은행보다 자산운용사에 돈이 더 많이 있내요. 대출을 기업은 감소하다가 증가세의 모습이고요 흥미로운점은 증시 조정시점과 자산운용사 예치금과 비슷합니다.
미국과 유로존 경제 동향 알아보겠습니다.
전반기 소매판매가 상당했었내요. 유로존 산업생산이 급격한 경기영향을 받나봅니다. 변동폭이 상당히 큽니다.
일본과 미국 경제 동향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의 무역수지는 변동폭이 엄청나내요.
중국같은 경우 산업생산이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역수지는 조금 회복세내요 재고가 많이 있었거나 원자재인거같습니다.
환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폐의 추세는 어떻게 될지
원달러 환율 추이는 상승추세에 있내요.
원엔 환율도 마찬가지로요.
달러에 대한 엔화와 유로화 환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때 환율 고점을 찍었었는데 점점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일본 무역수지와 관련이 있어보입니다. 급격한 상승각도 다른 화폐에 비해 압도적인 모습입니다.
이상입니다.
전체적으로 관심사항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인 경제전망은 전반기 회복국면으로 평가를 내리고 이후 급격한 조정을 받는 모습으로 보였습니다. 공급망의 문제로 원자재가격의 상승, 생산감소, 물가상승의 모습으로 이어지는 거 같고요 거기에 맞춰서 환율이 움직이는 거같습니다. 올해를 마무리하며 내년 2022년에는 경제동향이 어떻게 움직일지 좀더 서치를 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