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형성과표Finance/Term-Definition 2021. 11. 14. 23:28
균형성과표란?
재무지표 중심의 성과평가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요인을 4가지 관점에서 균형있게 평가하는 전략적 성과평가체계로 1992년 하버드 대학 Kaplan과 Norton교수가 The Balanced Scorecard- Measurts ... 발표 했다. 개발 이후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어 포춘 500대 기업의 50%이상이 BSC경영 시스템으로 채택하고 있고 국내 기업도 실행하고 있다.
책임중심점 성과지표의 문제점
회계정보에 근거한 재무 성과지표로 과거 지향적이다.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서에 내재된 복장성과 가치를 간과하게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한계가 있으며 유용성이 감소한다.급변하는 경영환경은 기존의 유형적 물리적 자산에 투자하고 관리하기 보다 무형자산을 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한다. 기존 고객의 충실도 수준 제고 및 새로운 고객.시장 만족 등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낮은 비용, 짧은 리드타임,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며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가진 종업원을 보유해야 한다.
비재무적 성과 지표는 기업이미지, 브랜드 가치 CEO의 능력 등 기업의 장기적 성장에 핵심적 역할과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재무적 성과 지표와 비재무적 성과 지표를 동시에 고려하여 회계시스템에서 간과하는 비재무적 자산의 가치를 회계시스템과 결합하여 성과 평가의 필요와 핵심 지표들을 비전으로부터 도출하고, 성과평가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 및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BSC 균형의 의미
전통적인 성과평가시스템에서 주로 재무적 관점의 지표외에도 다양한 비재무적 관점의 지표의 균형을 말한ㄷ.
불량품의 수와 같은 정량적인 측정치와 종업원의 사기와 같은 정성적인 측정치의 균형을 말한다.
재무적 지표와 같은 과거지향적 지표와 종업원의 핵심역량 향상 등의 미래지향적 지표의 균형을 말한다.
결과를 측정하는 점과 지표와 결과를 끌어내 과정지표의 균형을 말한다.네가지 관점 지표
재무관점 : 성과가 주주들에게 어떻게 보여지는가
고객관점 : 비전 달성을 위해 고객에거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가
프로세스 관점 : 주주와 고객을 위해 어떠한 부문에 탁월해야 하나
학습과 성장 관점 :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변화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어떠한 방법으로 배양해야 하는가KPI : 핵심성과지표 전략 실행 및 전략 목표의 달성도에 대한 측정지표 및 모니터링
-영업이익률
-매출채권일수
-매출액 증가율
-시장점유율
-고객만족지수
-재구매비율
-고객 세분화율
-신제품 매출비중
-평균 불만처리 소요기간
-고객서비스 불만건수
-멤버십 가입자수
-고객서비스 만족지수
-교육프로그램 이수율
목표 : 전략 목표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성과
-퍼센트
이니셔티브 : 전략 목표 달성과 KPI 성과간 갭을 극복하기 위한 실행 프로그램
-지불조건 변경 및 단순화
핵심성공요소 :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재무적 관점의 지표
기업이 수행한 활동의 결과가 최종적으로 요약된 지표로 과거지향적 지표임에도 불구하고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음
다른 관점의 지표들은 재무적 성과로 연결될 수 있는 성과지표로 구체화 되어 4가지 관점의 목표와 측정지표들의 궁극적 목표의 역할을 담당 한다.사업단위전략 = 수익성장과 믹스, 원가절감/생산성 향상, 자산활용율/투자전략
이익극대화 = EVA, 상품별 영업이익률, 프로젝트 이익 차이
매출 증대 = 매출성장률
비용 절감 = 구매절감액, 판관비 절감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