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채권이나 주식의 양도차익은 어떻게 되는가
    Finance/Tax-Information 2024. 3. 17. 21:27

    금융소득 종합과세

    금융소득 종합과세로 인해 고액소득자의 금융자산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고 기업의 직접자금 조달을 지원하기 위해서 개인의 채권, 주식 등 유가증권의 양도차익에 대하여서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비과세된다.

    주식

    우선 주식의 경우 상장법인주식의 소액주주의 장내거래에 의한 양도차익만 비과세되고 비상장법인주식의 양도차익에 대하여는 양도소득세를 부담해야한다. 다만, 비상장법인의 대주주가 아닌 자가 금융투자협회가 행하는 장외매매거래(K-OTC)에 의하여 양도되는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의 주식양도차익에 대하여는 양도소득세를 과세하지 않는다.

     

    상장법인주식 배당소득

    반면 상장법인주식으로부터 발생하는 배당소득(소액주주는 제외)은 다른 일반 이자소득과 마찬가지로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이 된다는 데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금융소득 종합과세와 관련하여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식에 투자한다면 반드시 상장법인주식에 투자하여야 하며 이 경우에도 배당소득은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이 된다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소득세법에서는 채권을 만기 전에 매매하는 경우 매매 당사자가 보유한 기간 동안의 표면 이자는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이 되므로 표면이자를 제외한 실질적인 양도차익만이 비과세될 뿐이다. 예를 들어 표면금리가 10%인 채권을 11%이자율로 투자한 경우 표면금리 10%는 종합과세대상이 되지만 1%는 채권양도차익에 해당하므로 세금을 부담하지 않게 된다.

     

    국채 매매와 관련된 세금은 주로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뉩니다:

    1. 이자소득세: 국채를 보유하고 있을 때, 국채가 발생시키는 이자 수익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국채의 이자 수익은 일반적으로 소득세에 포함되며, 해당 국가의 세법에 따라 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2. 양도소득세: 국채를 매매할 때 발생하는 차익에 대한 세금입니다. 즉, 국채를 구매한 가격과 판매한 가격 사이의 차액에 대해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국가마다 그 적용 방식이 다를 수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특정 기간 동안 보유한 채권에 대해서는 면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3. 증권거래세: 일부 국가에서는 국채 거래 시 일정 비율의 증권거래세를 부과하기도 합니다. 이 세금은 거래액의 일정 비율로 책정되며, 모든 거래에 일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세금의 구체적인 비율과 적용 방식은 거주하는 국가의 세법과 국채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정보는 해당 국가의 세무 관련 법률이나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채권이나 주식의 양도차익은 어떻게 되는가

     

    한국 법인 사업자의 주식 거래 차익에 대한 세금 및 Pretty Button 과세 사항 보기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