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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te Hat SEO 기법 10가지IT-Information/Blog-operation 2022. 7. 12. 18:20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인터넷 초창기부터 있었지만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일부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 의해서 관련 검색엔진 사이트를 정독하고 추적하는 사람들이 주로 알고 있다.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늘려주고 Google, Bing, Yahoo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높이는데는 화이트 햇 SEO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가 만능은 아니다. 일부 방법은 여러 번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지만 다른 방법은 스팸 사이트와 부자연스러운 겨로가를 줄이기 위해 항상 알고리즘을 변경하는 검색 엔진 정책에 의해서 적용되지 않는 것들도 있다.
White Hat SEO는 구글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사이트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SERP에서 금지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화이트햇 기법은 웹사이트에 트래픽을 만들고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일부 높이는 윤리적이고 정직한 방법이다. 사실 제대로하면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도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변화하며 적응하는 웹페이지에는 따라온다.
유기적 검색 결과를 통해 많은 타겟 방문자를 사이트로 유도하고 웹 트래픽을 올리고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Mobile First
모바일 우선은 최근 구글의 우선 순위다. 때문에 웹페이지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대부분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장치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요즘 웹페이지가 모바일 장치에 최적하ㅗ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모바일 우선 최적화는 웹사이트를 모바일 장치용으로 제작된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보다는 모바일 사용에 최적화 되어 있으면 된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단계로 모바일용으로 최적화 할 수 있다.
- 모든 유형의 브라우저와 장치에서 콘텐츠가 빠르게 로드되는지 확인하기
- 모든 사용자가 장치 유형에 관계없이 웹 사이트에 쉽게 엑세스할 수 있도록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하기
- 손실 압축 아티팩트 없이 선명도와 선명도를 유지하면서 유연하고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잘 확장되기에 가능하면 비트맵 이미지 대신 SVG (Scalabe Vector Fraphics)를 사용하기
- 클릭 가능한 영역과 버튼을 표준화하고, 타이포그래피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기
흥미로운 것은 구글은 분당 거의 380만 건의 검색을 처리하며 2019년 SEO 관련 보고에 따르면 60%가 모바일 검색이다.
구글은 2015년 3월 모바일 퍼스트 업데이트 Mobilegeddon을 출시하며 모든 웹 마스터가 모바일 퍼스트에 맞게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도록 강제하기도 하였다.
균형 잡힌 콘텐츠 마케팅 계획 세우기
먼저 순위를 매길 키워드에 대한 구글의 상위 페이지를 보자. 선도자들이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것을 벤치마킹하자. 그리고 SEO 계획에 잠재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때 효과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자.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세우기 위해 현재 콘텐츠를 평가하고 방문자 경험이 어떤지 살펴보자. 답변이 필요한 콘텐츠인지, 다루지 않은 주제가 있는지 등이다.
이렇게 기존 페이지를 분석하고 Google Search Console (이전의 웹마스터 도구)과 같은 도구를 활용 노출은 높지만 전환율이 낮은 검색어를 찾아보자.
키워드 조사
주로 키워드 조사에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은 다음 해당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지정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절차이며 이 과정의 비중은 절반 밖에 안된다. 키워드 조사 첫번째는 키워드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하면 좋다. 즉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로 진행되면 괜찮은 방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특정 용어를 검색할 때 누군가 브랜드나 추가로 유입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타켓딩하지만 그 뒤에 고객의 생각을 살펴보지 않는 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관련 키워드에 다른 콘텐츠와 비교해서 돋보이기 위해서는 관련 정보가 추가로 있는 곳은 다시 한번 찾기 쉽다.
페이지 경험 향상
페이지 경험은 가장 중요 요소중 하나고 수정하기 가장 쉬운 요소다.
1) 핵심 웹 바이탈
사이트 속도, 로드 시간, 페이지 오류 수 등이 해당된다. GT Metrix 또는 Google Page Speed 인사이트를 사용해 CWV를 확인해볼 수 있다.
2) 모바일 친화도
작은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고 쉽게 볼 수 있는지가 해당된다. 구글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를 사용해볼 수 있다.
3) 보안 URL이 적용
모든 페이지에 비밀번호나 민감한 정보가 포함된 경우 보안 https URL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4) 방해가 되는 광고는 피하기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완전히 다른 곳으로 안해나는 팝업 같은 경우는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 UX를 위해 고려해야할 5가지 요소
- 유용성
- 찾기 용이함
- 좋은 콘텐츠
- 신뢰성
- 희소성
페이지 최적화 주의사항
페이지 최적화에서 키워드의 밀도는 더이상 중요하지 않다. 웹사이트에 무엇을 보여주는지와 어떤 경험을 주는것 그리고 방문했을 때 어떤 내용들을 관련해서 접할 수 있는지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 구글과 빙에서 순위를 매길 때 키워드 밀도는 최근 중요하지 않는 것같다. 대신 검색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제공하는 콘텐츠가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본 온페이지 SEO 목록
- Robots.txt (봇이 차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 사이트맵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면 봇이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크롤링하고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수를 알아내기 용이하다.)
- 최적화된 URL
- 최적화된 제목과 태그
- 최적화된 메타 설명
- 최적화된 헤더 태그 (h1, h2, h3....)
-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
- 구조화된 마크업
- 오픈 그래프 메타
- 사용자 편의를 위한 내부 및 외부 링크
지역 비즈니스와의 연계
많은 사람들은 직접 방문하거나 직접 활용하기 전에 온라인을 통해 확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온라인에서 좋은 입지를 확보하면 비즈니스나 새로운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좋은 평판과 입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리뷰와 이를 통해 좋은 경험을 선사한다면 온라인 입지를 다저갈 수 있다.
Link Building
백링크는 구글이 웹사이트 순위를 매길 때 고려하는 상위 3가지 요소 중 하나다.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얻은 관련성 높은 백링크는 다른 모든 노력에 뒷받침되고 있다.
사이트의 순위를 매기는 결정 요소로 백링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이트로 연결되는 고품질 사이트가 많을 수록 해당 페이지는 신뢰성이 높아진다.
뉴스 사이트에 소개되기
입소문은 굉장한 효과를 발휘한다.
소셜 미디어 채널에 공유하기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콘텐츠를 공유하여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브랜드나 해당 콘텐츠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해 콘텐츠가 모바일 장치에 최적화 되어 있고 Open Graph Meta Tags 를 사용하는지 확인해보자.
그리고 콘텐츠를 공유할 때 자연스럽게 해시태크를 사용하자. 두 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스팸으로 보이거나 역효과가 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Facebook과 Instagram에 게시할 때 글과 관련된 이미지를 사용하기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