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퓨터의 ip 주소 확인하기
    IT-Information/Issues 2022. 5. 27. 19:18

    인터넷에 접속하려면 IP 네트워크 주소를 발급받아야한다.

    통신사로부터 공인 게이트웨이 IP 주소를 할당받게 되는데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집 주소가 있듯 인터넷 개통 시 숫자로 123.456.789.000 이라는 아피를 발급받는다.

    사설 IP의 경우 여러 대의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이 있을 때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NAT)를 이용해 연결할 때 사설 아이피가 사용된다.

     

    모뎀의 역할

    인터넷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모뎀이다. 본인은 SK 기가 회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통신사에서 모뎀에 IP를 부여한다. 아날로그 신호에서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기기로 전화선 및 광케이블 등으로 인터넷이 가능하게 된다.

     

    ip 주소 확인

    내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사설인지 공인인지 잘 모르겠다면 구분을 하기위해서 Win + R 를 눌러 실행 창에다 cmd 명령어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실행에서 cmd를 입력

    1)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ipconfig 명령어를 입력한다. 

    cmd에서 ipconfig 입력

    어댑터 이더넷 정보 중 IPv4 주소가 바로 현재 내 컴퓨터의 IP주소다.

    그런데 여기서 192.168.0.x 이런식으로 나오면 공유기와 연결된 가상 사설 아이피 이므로 실제 IP 주소는 아니다.

    공유기와 연결되었을 때 각 기기에 사설 IP 가 발급되기 때문에 여러 기기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 ip 주소 확인하기

    실제 공인 IP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에 '내 ip 주소 확인' 이라고 검색하면 내 컴퓨터의 아이피 주소가 나온다.

     

     

    IP 주소란 무엇인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혹은 모바일 기기 등)에 할당된 IP는 거의 대부분 IPv4(IPversion4)형태다. 이 주소 체계는 3자리 숫자가 4마디로 표기된다. (각 마디를 옥텟 octet 이라고 한다.) 표기되는 숫자는 총 12개다. 예를 들어 '123.123.123.123'과 같은 식이며 옷텟의 숫자는 255(0~255)를 넘을 수 없다. 컴퓨터 내부적으로 이를 32개의 이진수(32비트)로 처리하기 때문

    따라서 v4 주소는 0.0.0.0부터 255.255.255.255까지 2의 32제곱, 약 42억 개의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 숫자로 보면 많은 듯하지만, 지금까지 인터넷이 발전되면서 점차 IP 주소 고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 세계를 비롯한 다양한 기기가 고유 IP 주소를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IP 주소는 대역에 따라 클래스 A, B, C, D, E 등으로 나눌 수 있다. A는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쓰이며, 4마디 중 첫 번째 마디의 숫자가 1~126(약 1,600만 개 IP 주소 사용 가능)까지 사용된다. 클래스 B는 중규모 네트워크 환경용으로 129~191 (약 65,000개 IP 주소 사용 가능)까지, C는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되는 것으로 192~223(254개 IP 주소 사용 가능)까지 사용된다.

     

    클래스 D와 E가 223 이후의 숫자로 구성되는데, 이는 연구/개발용 IP 주소이므로 일반적인 용도로 활용되지 않는다. 한편 IP 주소는 사용 목적과 용도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들을 모두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지만, 인터넷과 관련 기기를 사용할 때 접할 수 있는 용어는 간단하

    게나마 숙지하는 것이 좋다.

     

    IP의 할당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