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부동산개발업체 디폴트 우려 체크Finance/Trend 2021. 12. 10. 15:25
이슈
중국 헝다그룹(China Evergrande Group)이 12/3일 2.6억달러의 채무 상환이 어렵다는 공시를 발표함에 따라 주가 급락. 이와 더불어 Sunshine 100 China Holdings 및 Kaisa Group 등도 디폴트 위기에 직면하면서 투자자 심리 악화참조 : 국제금융센터
헝다그룹의 구조조정 12월 3일 리커창 총리가 지준율 인하를 언급하는 등 위험 통제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부동산 개발기업들의 만기 도래가 잇달아 예정되어 있습니다.
- 업체들의 원금 및 이자 상환 만기 도래분이 금년 12월보다 내년 1,2분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중국의 국유기업들은 역내 자금 조달로 사태를 해결 중이고 민간 개발업체들은 위안화 조달에 유동성 경색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부동산기업 채권 만기도래 일정표를 보면 내년 1월, 3월과 4월, 6월과 7월에 달러채권의 만기도래가 비중이 큽니다.
그리고 12월에 만기도래 스케줄도 나와있내요. 둘째주와 마지막주에 비중이 큽니다.
관련주에 증시에 영향을 줄지 모르겠습니다. 트리거가 될수도 있다고 봅니다. 지켜봐야 겠지만 지준율을 인하하면서 남겨지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이 나뉠지 아니면 연쇄적 요소로 작용될지 지켜봐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