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액화수소 현황Finance/Term-Definition 2021. 12. 3. 11:27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저장·유통 기술의 다음 단계로 평가된다. 액화수소의 강점은 작은 부피와 빠른 충전이다.
액체수소는 수소를 영하 온도로 냉각하여 액화한 것이다. 액체산소를 산화제로 하여, 우주로켓의 연료로 사용된다. 극저온 연료에 해당한다.
천연가스보다 온도가 훨씬 낮은 영하 253°C에서 액체가 된다.
수소 경제의 성장은 필연적으로 액화수소. (LH2: Liquefied Hydrogen)의 대규모 생. 산, 저장, 수송 및 활용을 수반한다.
학술
수소는 2차 에너지원으로써 에너지 발생 시의 환경오염이 적고, 수송 및 저장이 가능하다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수소는 미래의 수송수단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써 1980년 이후 특히 2000년부터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fuel cell)의 실용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수소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다
액체수소(LH2)는 끊는 점이 -252.8℃인 무색의 액체로, 액체로 저장되었을 때 상온의 기체수소(GH2)에비해 865배의 저장밀도를 가지며, 고압수소가스(350기압)에 비해서도 2.8배의 높은 에너지 함량을 보유하고 있다.
개발
미국의 APCI사, Praxair사, 독일의 Linde사, 프랑스의 Air Liquide사, 일본 Iwatani사, 중국의 CALT등은 tons/day 이상 급의 수소액화 플랜트를 개발/운용 중이며, 헬륨 클라우드(Claude) 냉동사이클 냉동 또는 수소 클라우드 냉동사이클을 이용한 수소액화플랜트를 개발하였다.
일본에서는 3단계 육성 전략 수립을 통해 2040년 탄소중립 수소경제 실현 목표 제시하였으며, 해외의 미이용 자원(갈탄) 및 염가의 재생에너지를 통해 수소를 제조·액화하고 액체수소선을 통해 수소 수요지에 수송하여 공급하는 「CO2 프리 수소 체인」 구상을 제시하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운송 및 위험 : 수소 2390만톤 수입 위해 액화비용만 31조 5000억 필요 액화수소선박 운송 비용 28.7조, 증발가스 LNG보다 10배 높다.
2021. 10. 13. —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미래 수소경제 실현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할 '액체수소 생산 및 장기 저장 기술'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