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준의 금리 인상에 원자재 영향
    Economy/Issues 2023. 3. 23. 15:40

    연준은 수요일 2006년 6월 이후 처음으로 기준 금리를 0.00-0.25%에서 0.25-0.50%로 25bp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시장에서 널리 예상되었습니다. , 연준이 미국 경제의 강세에 대한 자신감과 수년간의 초저금리와 대규모 자산 매입 이후 통화 정책 정상화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냈기 때문입니다.

     

    금리 인상은 성장과 수요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미국 달러 강세 및 높은 차입 비용의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반영했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 시장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양한 상품 부문의 주요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commodities
    commodities

    기름

    원유 시장은 브렌트유와 WTI 원유 선물이 모두 1.8% 이상 상승하면서 수요일 추가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브렌트유는 배럴당 37.36달러에 마감했고 WTI는 일주일 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7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연준의 결정은 트레이더와 투자자들에 의해 이미 가격이 책정되었기 때문에 유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대신 미국 에너지 정보국(EIA)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 원유 재고가 예상보다 많이 감소함에 따라 유가는 공급 과잉 완화 징후로 인해 지지를 받았습니다. 또한 리비아와 이라크의 일부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해 유가에 위험 프리미엄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유가는 원유 및 정유 제품의 지속적인 글로벌 공급 과잉과 중국 및 기타 신흥 시장의 경제 활동 둔화로 인한 수요 증가로 인해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 강세는 또한 다른 통화를 사용하는 구매자에게 달러 표시 상품을 더 비싸게 만들기 때문에 유가에 부담이 됩니다.

    곡물

    연준의 발표 이후 옥수수와 소맥 선물 가격이 급락하면서 수요일 곡물 시장은 대체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3월 인도분 옥수수 선물은 2% 하락한 부셸당 $5.82, 3월 인도분 소맥 선물은 1.7% 하락한 부셸당 $7.64를 기록했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6개 주요 통화에 대한 달러화를 측정하는 달러 인덱스는 2017년 7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달러 강세는 세계 시장에서 미국 곡물 수출의 경쟁력을 떨어뜨립니다.

     

    게다가 남미와 호주와 같은 주요 생산 지역의 곡물 개발에 유리한 글로벌 공급과 유리한 기상 조건으로 인해 곡물 가격이 압박을 받았습니다. Reuters News Agency²의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는 생산량 감소와 수요 증가²로 인해 1월 국내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후 현지 공급을 보존하기 위해 내년 6월까지 밀 수출 금지를 연장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². 인도는 세계 최대의 밀 생산국이자 소비국 중 하나입니다.

    금은 금리가 상승할 때 투자자 자금을 위해 채권과 같은 이자부 증권과 경쟁하는 무수익 자산입니다². 금은 또한 금리가 낮거나 마이너스일 때 인플레이션 및 통화 평가절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간주됩니다². 강한 달러는 다른 통화 보유자에게 금을 더 비싸게 만듭니다.

     

    하지만,계속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으로 COVID-19 변종²에 대한 지정학적 위험과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금은 안전 피난처 수요로부터 어느 정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은 또한 위기나 불안정한 시기에 가치 저장 수단으로 간주됩니다².

    결론

    연준의 금리 인상은 글로벌 금융 위기² 이후 거의 7년 동안 제로에 가까운 금리를 유지한 이후 통화 정책에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 경제가 대유행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서 충분히 회복되어 더 긴축된 통화 조건²을 보장할 수 있다는 신호였습니다. 하지만,

     

    금은 다시 온스당 $1,800 이하²로 떨어지면 매수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². 금은 또한 주식 시장²의 높은 밸류에이션 속에서 포트폴리오의 다각화 수단으로서 매력적입니다.

     

    연준의 금리 인상은 팬데믹² 동안 전례 없는 부양책 이후 통화 정책을 정상화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였습니다. 움직임은 그것을 반영했고 미국 경제는 공급망 중단에도 불구하고 탄력성과 견고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Commodities & Energy Archives - Reuters News Agency. https://www.reutersagency.com/feed/?best-sectors=commodities-energy&post_type=best
    (2) 상품. https://www.mdpi.com/rss/journal/commodities
    (3) 상품 피드 - 나스닥. https://www.nasdaq.com/feed/rssoutbound?category=Commodities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