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철금속 산업(동)Finance/Economy 2020. 12. 21. 21:26
1) 산업의 특성
비철금속은 철강부문과 더불어 산업용 재료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비철금속 고유의 특성과 용도의 다양성 및 산업고도화의 진전으로 인해 커지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동, 알루미늄, 아연, 연 등 4대 비철금속은 세계적으로 수요가 많으며, 특히 동은 높은 열ㆍ전기전도성과 뛰어난 내식성, 내구성, 가공성, 합금성과 그 아름다움으로 일상 생활용품, 장신구를 비롯하여 건축, 자동차, 조선, 기계, 전기 등의 산업 기초소재에서 전자, 반도체, 정보통신, 우주항공 등 첨단분야에 이르기까지 그 용도가 보다 다양해졌으며 중요성도 날로 높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녹색성장을 위한 필수 소재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COVID-19의 항바이러스성이 입증되어 동 소재를 이용하여 건강을 지키기 위한 항균분야 적용이 확대될 전망이며, 동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 인정한 항균금속으로 판/대, 봉/선, 소전, 잉곳, 분말등 다양한 형태로 슈퍼박테리아를 비롯한 유해 병원균 및 COVID-19, 메르스, 사스 조류독감,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유해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효과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동은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금속으로서, 신동산업은 전기, 전자, 반도체, 통신, 자동차, 플랜트, 건설, 주화, 식품, 예술, 방위산업 등 각 분야에 걸쳐 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는 산업으로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전기, 전자분야에서는 전기전도성과 열전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전선, 배선, 계기 및 첨단 전자제품의 부품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반도체, 정보통신 분야에서도 리드프레임, 커넥터 등 주요부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선박, 항공기 분야에서는 우수한 내식성과 열전도성으로 인해 라디에이터, 선박 배관재, 항공기 유압배관, 케이블 등 주요부품에 다량 소비되며 내식성, 내해수성이 뛰어나 플랜트, 담수화 설비 분야에도 많은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IT,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으로 신동제품 역시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주요 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향후 높은 성장성을 지닌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