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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서치 콘솔 핵심 성능 알아보기IT-Information/Blog-operation 2023. 7. 16. 12:16
구글 서치 콘솔 핵심 성능
핵심 성능 보고서는 실제 사용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페이지 성능을 보여준다. 페이지 성능이 중요한 이유는 연구에 따르면 더 나은 core web vitals가 사용자 참여 및 비즈니스 메트릭을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사이트가 core web vitals 임계값을 충족하면 연구에 다르면 사용자가 페이지 로드를 포기할 가능성이 24% 감소했다.
LCP(Largest Contentful Paint)가 100ms 감소할 때마다 Farfetch의 웹 전환율은 1.3% 증가했다.
CLS(Cumulative Layout Shift)를 0.2로 줄이는 Yahoo! JAPAN은 세션 당 페이지 조회수가 15% 증가하고 세션 시간이 13% 길어지고 이탈률이 1.72% 포인트 감소한다.
Netzwelt는 core web vitals를 개선했으며 광고 수익이 18%, 페이지 조회수가 27% 증가했다.
CLS를 1.65에서 0으로 줄이면 redBus의 도메인 순위가 전 세계적으로 크게 향상되었다.
보고서의 이해
핵심 성능 보고서는 상태(나쁨, 개선 필요, 좋음), 지표 유형(CLS, FID, INP 및 LCP), URL 그룹(유사한 웹 페이지 그룹)별로 그룹화된 URL 성능을 보여준다.
이 보고서는 실제 사용자 데이터로 측정된 네 가지 메트릭인 LCP, FID, INP 및 CLS를 기반으로 한다. URL 그룹에 LCP와 CLS 모두에 대한 데이터의 임계값이 있으면 URL 그룹의 상태는 가장 성능이 낮은 메트릭이 된다. 예를 들어 URL 그룹의 CLS는 좋지 않지만 FID는 좋은 경우 URL 상태는 “나쁨”이다.
URL 그룹에 LCP 및 CLS 모두에 대한 최소 보고 데이터가 없는 경우 보고서에서 URL이 생략된다. 색인이 생성된 URL만 이 보고서에 표시될 수 있다. 데이터는 대부분의 다른 보고서에서처럼 표준 URL이 아닌 실제 URL에 할당된다.
모든 위치의 모든 요청에 대해 데이터가 결합된다는 점을 기업하자. 예를 들어 인터넷 연결이 느린 국가에서 상당한 양의 트래픽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성능이 저하된다.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BigQuery를 사용하여 국가별로 성능을 분석할 수 있다.
- LCP (최대 콘텐츠 페인트) : 사용자가 URL을 요청한 시점부터 뷰포트에 표시되는 최대 콘텐츠 요소를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가장 큰 요소는 일반적으로 이미지나 비디오 또는 큰 블록 수준의 텍스트 요소이다. 이 메트릭은 URL이 실제로 로드되고 있음을 방문자가 보는 속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하다. 보고서에 표시된 LCP는 그룹 내 URL 방문의 75%가 LCP 상태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 FID (첫 번째 입력 지연) : 사용자가 처음으로 페이지와 상호 작용하는 시간(링크를 클릭하고 버튼을 탭하는 등)부터 브라우저가 해당 상호 작용에 응답하는 시간까지의 시간이다. 이 측정은 사용자가 처음 클릭하는 모든 대화형 요소에서 가저온다. 이는 페이지가 대화형이 되기 전에 지연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페이지에서 중요하다. 보고서에 표시된 그룹 FID는 이 그룹에 있는 URL 방문의 75%가 이 값 이상임을 의미한다.
- INP (interaction to next paint) :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하는 전체 기간 동안 발생하는 모든 클릭, 탭 및 키보드 상호 작용에 페이지가 응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관찰하여 사용자 상호 작용에 대한 페이지의 전반적인 반응성을 평가하는 메트릭이다. 페이지 최종 INP 값은 이상값을 무시하고 관찰된 가장 긴 상호 작용이다.
- CLS (Cumulative Layout Shift) : CLS는 페이지의 전체 수명 동안 발생하는 모든 예기치 않은 레이아웃 변경에 대한 모든 개별 레이아웃 변경 점수의 합계를 측정한다. 점수는 0부터 양수까지이다. 여기서 0은 이동이 없음을 의미하고 숫자가 클수록 페이지에서 레이아웃이 더 많이 이동한다. 사용자가 상호 작용을 시도하는 동안 페이지 요소가 이동하는 것은 나쁜 사용자 경험이기 때문에 이는 중요하다. 값이 높은 이유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페이지와 상호 작용하여 점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자. 보고서에 표시된 그룹 CLS는 그룹 내 URL 방문의 75%에 대한 가장 낮은 공통 CLS이다.